암모니아운반선·풍력발전기 설치선·잠수함 전시

한화오션은 오는 24∼2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23회 국제 조선 및 해양 산업전'(KORMARINE 2023, 이하 코마린)에 참가한다고 23일 밝혔다.

코마린은 2년마다 열리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조선 및 해양 산업 대표 전시회다. 올해 행사에는 세계 40여개국 900여개 기업에서 참여한다.

이번 행사에서 한화오션은 암모니아 연료추진 8만6천 CBM(큐빅미터)급 암모니아운반선과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 독자 기술로 개발한 디젤 잠수함(장보고3 Batch-Ⅱ) 등 총 3종의 제품을 선보인다.

암모니아 연료추진 암모니아운반선은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무탄소 선박으로 국제해사기구인 IMO의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선박이다. 한화오션은 이를 2025년까지 자체 기술로 상용화할 계획이다.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로 떠오르는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 WTIV는 한화오션이 이번 전시회를 통해 처음 선보이는 제품이다. 이 선박은 15㎿급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5기를 한 번에 싣고 운항할 수 있으며, 수심 65m까지 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다.

3천t급 장보고3 Batch-Ⅱ 디젤 잠수함은 한화오션이 개발한 공기불요(공기가 필요 없는) 추진체계(AIP)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리튬이온전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잠수함이다.

디젤 잠수함으로는 세계 최장의 잠항 능력을 보유했으며, 수직발사관 등이 탑재돼 주목받고 있다고 한화오션은 소개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화오션은 미래 해양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는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