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이 지난 6월 전략회의서 전국의 치안센터 폐지 지침을 밝힘에 따라 거제지역에서도 치안 소외지역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된다.

치안센터는 지역경찰제 개편과정에서 파출소를 지구대로 통·폐합한 후 파출소로 운영되던 건물을 지역주민 치안을 위해 운영하는 곳이다.

거제경찰서 산하 치안센터는 일운‧하청‧사등‧남부‧대교 6곳이다. 이중 하청‧사등‧남부‧대교 치안센터는 경찰관이 배치돼 있다.

거제경찰서 산하 폐지 대상 치안센터는 사등‧남부‧둔덕‧대교 4곳이다.

이에 전국경찰협의회는 ‘치안센터 영구 폐지 반대 입장문’을 냈다. 직장협의회는 “첫째 치안센터 폐지 지역의 치안서비스 질이 급격히 떨어져 시민들의 불만이 가중될 것이다. 두 번째 해당 지역이 치안 사각 지역으로 전락하여 시민들의 범죄 불안감이 크게 증가될 것이다”는 이유로 “치안센터 영구 폐지 계획을 원점에 재검토하라”고 주장했다.

또 “민‧경 협력치안과 시민친화형 치안 기반이 송두리째 무너질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자치경찰제가 실시될 경우 거점 시설이 사라져 자치경찰제도 정착에도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며 “시간 여유를 두고 시민 의견과 현장 경찰관 여론을 충분히 수렴한 후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거제경찰서 경찰직장협의회(회장 이을영)도 치안센터 영구 폐지를 반대하는 대시민 홍보전을 펼치고 있다.

거제경찰서‧지구대‧치안센터 외벽 등에 “치안불안 가중시키는 경찰청의 치안센테 폐지 계획을 철회하라!”는 현수막을 게시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