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잠수함 신형 소자기술 설계기술' 용역계약

▲한화오션이 건조중인 장보고-III Batch-II 잠수함
▲한화오션이 건조중인 장보고-III Batch-II 잠수함

한화오션이 국가 안보 기술과 관련된 함정 연구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했다.

한화오션은 최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잠수함용 신형 소자 장비 설계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용역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소자는 잠수함에서 발생하는 자기(磁氣)를 줄여 적에게 탐지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한 장비다.

한화오션은 이번 계약에 따라 2028년 5월까지 연구를 진행하고, 시제를 제작해 성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특히 소자코일과 제어기, 전원공급기, 자기센서 설계기술 등을 개발해 자사가 건조하는 잠수함의 스텔스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지난달 국방과학연구소의 시작품 사업인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는 다목적 모듈형 무인 잠수정에 적용될 수소 연료전지 체계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한화오션은 우리나라 잠수함 전 선종을 건조한 유일한 업체로, 1987년 해군으로부터 1천200t급 잠수함 1번함 '장보고함'을 최초로 수주한 이래 장보고-Ⅰ 9척과 장보고-Ⅱ 3척, 3천톤급 장보고-Ⅲ 신형잠수함 4척 등을 제작했다.

한화오션은 미국과 영국, 프랑스, 일본, 인도, 러시아, 중국에 이어 8번째로 3천t급 이상의 중형 잠수함을 개발하기도 했다. 또 국내 업체 최초로 인도네시아에 잠수함 6척을 수출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초격차 방산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술 혁신과 발전을 촉진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해양 방산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