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은 11월 29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현지 언론 매체 30여곳을 대상으로 폴란드 해군 잠수함 현대화 사업인 '오르카'(ORKA) 사업 참여를 위한 '한화오션 데이' 행사를 열었다고 1일 밝혔다.

한화오션은 행사에서 자체 개발한 '장보고-Ⅲ'(KSS-Ⅲ) 잠수함을 소개하며 폴란드 잠수함 시장 공략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한화오션은 장보고-Ⅲ 잠수함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차별화된 억제력을 갖춰 폴란드 안보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임을 내세웠다.

장보고-Ⅲ 잠수함은 수중에서 외부 공기의 흡입 없이 전기를 발생시켜 추진하는 '공기 불요 추진 장치'(AIP)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 전 세계 디젤 잠수함 중 최고 수준의 잠항 능력을 갖췄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화오션은 대한민국 해군의 장보고-Ⅲ 실전 운용을 통해 성능이 이미 검증됐다는 점도 강조했다.

나아가 잠수함 유지보수 역량 향상을 위한 유지보수지원시스템(TOMS)도 폴란드 해군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화오션이 자체 개발한 이 시스템은 잠수함의 수명 주기에 필요한 성능을 유지하고 수리 부속품과 단종 부품을 관리, 실시간으로 잠수함 정비를 지원한다.

한화오션 특수선 해외사업단장 정승균 부사장은 "한화오션은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잠수함 건조 업체로, 이번 폴란드 오르카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주하고, 나아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 진출 영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