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시장 박종우)는 ‘100년거제디자인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하여 지난 12월 위촉한 100인의 시민숙의단 첫 토론회를 오는 17일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토론회 주제는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100년거제디자인 비전스토리’로 시민숙의단이 직접 거제시의 숨겨진 가치를 찾고, 다음 세대를 위한 미래 도시의 바람을 담는 비전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비전 수립을 위해 앞으로 총 3차례의 토론회가 예정되어 있다.

이번 토론회는 공론화 전문가인 ㈜타운미팅커뮤니케이션의 박승수 대표가 진행을 맡아 △우리 고장 바로알기, △거제만의 잠재가치 찾기 △ 내가 만드는 비전스토리 순서로 진행한다. 특히, 5개의 각 분과별로 퍼실리테이터가 함께 참여하여 토론회에 몰입도를 더 할 예정이다.

100년거제디자인추진단에서는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이달중에 일반시민 대상 설문조사와 온라인 공감도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며, 2월에 예정된 제2차 시민숙의단 토론회에서는 도시, 사회, 역사 관련 전문가들의 정책 제언으로 100년거제디자인 비전문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100년거제디자인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해 매월 시민숙의단 토론회가 개최되며, 일반시민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와 공감도 평가를 온라인 플랫폼에서 실시한다. 전문가들의 정책 제언 및 자문을 받기 위해 포럼, 세미나, 강연회 및 자문단 자문회의를 개최하여 시민숙의단 의견에 전문성을 담아 갈 계획이다. 수립 단계는 비전 발굴 및 선정, 과제(주요쟁점) 발굴 및 선정, 장기 정책방향 결정으로 세 단계로 추진한다.

마스터플랜 수립은 앞으로 약 2년간 진행되는 장기 프로젝트로 민․관 협치, 시민 공감, 전문가 협업을 통해 결정한다는 전략이다. 이러한 것들을 종합적으로 기획하는 총괄계획가 유방근 교수는 거제만의 핵심가치를 찾아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정립하기 위하여, 작년 10월부터 매주 총괄기획회의 주재, 각종 문헌 조사 및 현장 탐방 등 마스터플랜 수립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