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정부·조선 'Big 3',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 공동대응 협약
인력난 해소 위해선 매년 2000명 전문‧생산인력 양성도

 

정부와 조선 3사(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는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향후 5년간 9조 원을 투자해 조선분야에서도 신산업정책 2.0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또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차세대 기술 확보를 위해 민관 공동으로 '조선산업 초격차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상반기 내 수립한다는 목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를 발족해 이 같은 미래형 조선산업으로의 대전환 방향을 논의하고, 조선분야 수출현안 전략 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 1월 30일 진행했던 자동차 분야 수출현안 전략회의에 이은 두 번째 릴레이 간담회다.

회의에는 안덕근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배진한 삼성중공업 부사장,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권혁웅 한화오션 대표이사, 유상철 HJ중공업 대표이사, 정용택 케이조선 부사장, 권민철 대선조선 대표이사, 강양수 대한조선 대표이사, 서용석 중소조선연구원 원장, 홍기용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소장, 배정철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원장, 김면현 대한조선학회 회장, 최규종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부회장이 참석했다.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는 미래형 조선산업으로의 대전환을 실행하는 최초의 정부-대중소 협력 플랫폼이다. 이날 1차 회의에서 정부와 조선3사, 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했다.

(▲ 왼쪽부터) 배진한 삼성중공업 부사장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권혁웅 한화오션 대표가 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EC룸에서 열린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 1차 회의에 앞서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대응 협약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 왼쪽부터) 배진한 삼성중공업 부사장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권혁웅 한화오션 대표가 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EC룸에서 열린 K-조선 차세대 이니셔티브 1차 회의에 앞서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대응 협약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협약에는 정부와 조선3사가 향후 5년간 9조 원을 투입, 초격차 확보를 통한 조선분야 신산업정책 2.0을 본격화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민관 공동으로 '조선산업 초격차 R&D 로드맵'을 상반기 내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 2030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 주동 등을 추진한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정부는 조선업 인력난에 따른 생산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인력수급을 전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미래혁신 인재양성센터' 및 '구직자 대상 채용연계 교육사업'을 통해 매년 2000명의 국내 조선분야 전문·생산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에 발맞춰 업계도 3사 공동으로 해외조선인력협력센터를 상반기 내 시범운영해 해외인력을 현지에서 교육 후 도입하는 지속 가능한 해외인력 도입체계를 확보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정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K-조선 차세대 선도전략'의 올해 실행방안을 업계와 공유하고, 기술·인력·금융·상생·법제도 등 분야에서 연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로 했다.

또 업계의 수주·수출 활성화 지원을 위해 '투자애로 데스크'와 '현장애로 데스크'를 각각 조선협회와 전국 5개 지역에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현장 애로에 대해서는 산업부 실무진을 기업별 전담관으로 지정해 보다 철저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안덕근 산업장관은 "국내 조선산업이 당면한 도전은 개별기업 차원을 넘어 민관 원팀의 팀플레이로 헤쳐 나가야 하고, 올해 7000억 달러 수출 달성에 있어 조선업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의 10년이 향후 조선산업 100년을 좌우할 것인 만큼 조선산업 대전환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