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소방서(서장 전수진)는 지난 14일 긴급구조지휘체계 확립과 재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2024년 1분기 긴급구조통제단 기능숙달 도상훈련‧가동훈련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재난 상황 전파를 통한 긴급구조통제단 인원들의 각 부‧반별 임무 숙달과 실질적 훈련으로 현장지휘관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소방서는 도상훈련을 통해 개정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절차 전파와 재난 상황에 대한 긴급구조통제단 각 부‧반별 대응 방안 및 임무‧역할을 토의했다.

이어서 거제관광 모노레일 충돌사고 발생으로 인한 다수 사상자 발생 및 화재 확대 상황을 가정하여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통제단 가동 및 단계별 현장 상황에 따른 조치 ▲각 부 별 책임 및 의무 등 기능 숙달 ▲시간대별 현황판 작성 및 통제단 운영 서식 작성법 숙달 ▲현장 특성에 맞는 이벤트 부여로 현장지휘관의 대응능력 제고 ▲사태수습‧복구 능력점검 및 평가 분석 환류 등이다.

전수진 서장은 “긴급구조통제단 각 개인별 담당 임무를 이해하고 숙달하여 실제 재난 발생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신속, 정확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을 위한 상시 훈련체계 구축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