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민노·진보·국참 세 후보 단일화 기자회견…4월초까지 여론조사로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3당 거제지역 대표와 각당 4ㆍ27 도의원 보궐선거 출마 후보들은 24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야권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야권에서 단일후보로 도의원 선거에 나설 경우 한나라당 진보진영 무소속 후보간에 치열한 선거전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 도의원 재선거 민주노동당 이길종, 진보신당 박명옥, 국민참여당 김성갑 예비후보는 24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여론조사로 야권 단일후보를 낸다고 공식 천명했다.(왼쪽부터 이길종, 박명옥, 김성갑 예비후보)
야3당은 “도의원 재선거 승리를 위해 야권단일화에 최종 합의했다”며 “4월 초까지 거제시민 여론조사를 통해 야권 단일후보를 선출할 것”이라고 했다.

“후보를 내지 않은 도의원 재선거 야권단일화에 참여, 단일후보 승리를 함께 뛸 것”이라며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에도 함께 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야권 단일화 합의는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국민 위에 군림하는 오만한 한나라당을 심판하고 한나라당의 일당독주를 막아야 한다는 절박감에서 비롯됐다”며 “한나라당의 돈 공천 사건으로 치러지는 재선거인만큼 거제시민의 자존심을 지키고, 깨끗한 정치를 꽃피워야 하는 진심에서 나온 결과이다”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도의원 재선거 출마후보인 민주노동당 이길종, 진보신당 박명옥, 국민참여당 김성갑 예비후보와 민주노동당 이세종 거제위원장, 진보신당 나양주 거제 위원장, 국민참여당 강창수 거제 대표가 참여했다.

▲ 도의원 재선거 출마 예비후보와 야3당 대표(왼쪽부터 나양주, 강창수, 김성갑, 이길종, 박명옥, 이세종)
야당 4당 대표자회의 3월 14일 개최, 야권단일화 실무협상, 구체적일정 비공개, 실무협상 3월 16일 20일 두 차례 진행, 3월 20일 최종합의에 이르게 됐다.

민주노동당 이길종 예비후보는 “지금까지 진보진영은 시민 바람을 외면하고 늘 단일화에 실패했다”며 “야권 단일후보가 돼 노동자 서민 중소상인 살맛나는 거제를 만들겠다”고 했다.

진보신당 박명옥 예비후보는 “범야권의 승리를 위해 뛸 것이고, 깨끗한 승복을 통해서 거제시민에게 새로운 희망을 안겨줄 것이다. 단일화를 계기로 내년 총선에 더 큰 연대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국민참여당 김성갑 예비후보는 “야권 단일화 처음이다. 본보기가 돼서 시민들이 갈망하는 민주개혁진영의 표본이 됐으면 좋겠다. 내년 총선 대선에서 권력교체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단일화는 여론조사기관이 정해지면 여론조사기관과 의논해 객관적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단일후보가 되지 않았을 경우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겠다고 세 예비후보는 밝혔다.

“야권단일후보로 부패 한나라당을 심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거제시민여러분

민주노동당․진보신당․국민참여당 야3당은 4.27 거제1선거구 경남도의회의원 재선거 승리를 위해 야권단일화에 최종 합의했습니다. 오는 4월초까지 거제시민 여론조사를 통해 야권단일후보를 선출할 것입니다.

이번 야3당의 야권단일화 합의는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국민위에 군림하는 오만한 한나라당을 심판하고 한나라당의 일당독주를 막아야 한다는 절박함에 비롯된 것입니다.

특히, 한나라당의 추잡한 돈 공천으로 치러지는 재선거인 만큼 거제시민들의 자존심을 지키고, 깨끗한 정치를 꽃피워야 한다는 ‘진심’이 낳은 결과입니다.

우리 야3당은 당과 후보의 ‘욕심’을 버리고, 시민을 두려워 할 줄 모르는 한나라당을 심판해야 한다는 ‘대의’만을 오로지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거제시민들이 바라는 것이고, 국민들이 요구하는 것임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후보를 내지 않은 민주당도 이번 거제 도의원 재선거 야권단일화에 참여하여, 야권단일후보의 선거승리를 위해 함께 뛸 것입니다. 진보민주개혁성향의 야당이 똘똘 뭉쳐 한나라당-이명박 정권을 심판하고 거제시민의 승리, 거제의 새 희망을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돈정치, 부패정치를 일삼는 한나라당을 심판하기 위한 우리 야4당의 취지에 동의하는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에도 함께 할 것을 제안 드리며, 모든 거제시민의 힘을 모아 ‘깨끗한 거제’를 만듭시다.

진심어린 연대와 단결, 양보와 희생의 정신으로 야권단일후보를 선출할 것이며, 야권단일후보의 승리를 위해 모두가 하나 되어 힘을 모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거제시민 여러분
저희 야 3당은 단일화 합의정신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야권단일화를 거제에서 모범적으로 이뤄낼 것이며, 깨끗한 승복으로 야권단일후보의 거제 도의원 재선거를 반드시 승리하겠습니다.

2011년 3월 24일
민주노동당 거제시위원회․진보신당 거제당원협의회․국민참여당 거제시위원회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