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요구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해놓고 '인력양성센터' 짓겠다

연초 오비 준설토 투기 및 복토가 올해 2월 완료되자 말자 국토해양부는 기다렸다는 듯 해양플랜트 인력양성센터 건립을 추진하자 인근 주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국토해양부는 10일 고현항의 제3차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 사전환경성검토서(초안)을 공람공고하면서, 연초 오비 준설토 투기장 13,000㎡에는 한국해양수산연구원이 추진하는 해양플랜트인력양성센터를 건립하고 나머지 9,000㎡는 주민친수시설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 국토해양부는 연초 오비 준설토 투기장 중 북쪽(파란색) 지점에 해양플랜트인력양성센터 건립 계획을 세우자, 연초면민을 중심으로 당초 시민과의 약속을 저버렸다며 발끈하고 있다.
연초 오비 준설토 투기장은 2009년 4월 ‘진해 속천항 깔따구떼 준설토 오비에 왜 오느냐’며 사회 문제가 됐다. 마산지방해양항만청은 2006년 6월 5일 연초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득만) 앞으로 “고현항 준설토 투기장 부지 중 토지이용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구간은 주민요구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는 타협안을 제시해 주민들이 이 안을 받아들인 후 준설토가 계속 반입됐다.

당시 연초면 오비 준설토 투기장을 빠른 시일 내에 매립하되 전체 면적 49,500㎡의 공간에 국제규격 축구장 1면, 테니스장 2면, 인라인스케이트장, 다목적구장, 다목적 놀이터, 친수공간 주차장 등 주민친화적인 ‘종합 레포트 타운’을 조성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 주민들이 요구한 연초 오비 준설토 투기장 개발계획안. 이 계획대로 되기 위해서는 5,000톤 규모의 선박접안시설과 모래하치장을 다른 옮겨야 한다.
박일호 신우마리나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마산지방해운항만청장이 바뀌지도 않았고, 주민과의 약속이 문서화돼 있는데도 이를 무시하고 국토해양부가 인력양성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사전환경성 검토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박일호 회장은 “거제시의 중재로 대화가 원만히 타결돼 준설토가 반입됐는데, 이제 와서 뒤통수 치는 격으로 주민과의 약속을 무시하고 다른 시설이 들어오겠다고 하는 것은 거제시도 책임이 있다”고 했다.

거제시는 부랴부랴 무역항 관리권을 지난해 3월 국토해양부로부터 이양받은 경상남도에 ‘건의서’를 내고 사태 진화에 나섰다. 경남도는 거제시 건의를 받아들여 국토해양부와 의견 조율에 나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거제시 해양항만과 담당공무원은 “경상남도가 국토해양부와 준설토 투기장에 ‘주민친수시설을 반영해달라. 해양플랜트 인력양성센터는 보류해달라’고 협의를 진행중이다”며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사전환경성검토서 초안 설명회는 이번달 29일 오전 10시 고현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린다.

준설토 투기장과 모래하치장을 합해 49,500㎡가 ‘종합레포츠타운’이 들어서기 위해서는 난제도 도사리고 있다. 고현항 재개발 기본계획과 제2차 전국무역항기본계획에 준설토 투기장에 5천 톤 급 화물터미널 접안시설 23,1888㎡이 계획돼 있고, 모래하치장이 가동되고 있어 계획 변경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 사전환경성 검토서 초안
국토해양부는 제3차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 사전환경성검토서 초안을 공람공고하면서 장승포항 개발 계획도 함께 밝혔다. 장승포동주민자치센터 전면 해상에 285m의 호안을 조성하고, 7,650㎡의 공유수면을 매립해 친수시설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장승포항 사전환경성검토 초안 설명회는 29일 오후 3시 장승포동주민자치센터에서 열린다. 
▲ 장승포항 매립계획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