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로비정황 확인, 수사 확대…거제·고성 조선업체 세무 독점

창원지검 통영지청이 조선 관련 업체의 세무신고를 거의 독점해온 거제지역 세무사 사무소에 대해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장을 미칠 전망이다. 아래 기사는 4일 국제신문에 보도된 기사다.

국세청 직원의 기업체 세무 관련 업무 편의 제공 의혹을 수사 중인 창원지검 통영지청은 경남 거제지역 세무회계사 A 씨가 국세청 직원을 상대로 조선소의 세금 감면 로비를 벌인 정황을 포착하고 이 부분에 대한 수사를 집중하고 있다.

또 A 씨는 거제 통영 고성지역 조선 관련 업체의 세무 신고를 거의 독점해온 것으로 알려져 검찰 수사가 국세청 직원 등에 대한 전방위 로비로 확대되고 있다.

3일 통영지청에 따르면 검찰은 A 씨가 국세청 출신인데다 거제시 통영시 고성군의 조선 관련 업체 세무 신고를 거의 독점하고 있다는 세무 관련 업계의 투서의 신빙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에 따라 A 씨가 국세청 출신인 것을 활용해 세금 감면 등을 위해 전방위로 로비를 했을 가능성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A 씨가 국세청 출신이란 점을 활용해 부산과 통영의 국세청 직원을 상대로 로비를 펼치면서 기업체 세무신고를 도맡아 왔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A 씨는 통영세무서 기업체 관련 담당 계장을 마지막으로 공직을 떠나 거제에서 세무회계사 사무실을 개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 씨가 전관예우를 내세워 세금 감면 등의 로비를 해왔을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는 부산국세청에 이어 통영세무서 직원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검찰은 또 A 씨가 선박 블록을 제작해 거제지역 대기업 조선소에 납품하는 고성의 B 조선소 세금 관련 업무를 봐주면서 부산국세청 직원에게 세금 감면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통영지청 관계자는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이어서 진척 사항을 말해줄 수 없다"면서도 "A 씨에 대한 소문은 세무사 업계에서는 어느 정도 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혐의가 드러나는 기소 시점에 수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말해 구체적인 비리 혐의 포착은 물론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이 같은 내용 확인을 위해 본지는 A 씨에게 여러 차례 전화 접촉을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앞서 통영지청은 기업체의 세금감면과 관련, A 씨와 부산국세청 직원과의 비리 혐의를 잡고 지난달 31일 오후 부산국세청 조사3국을 압수수색해 부가가치세 등 세무 관련 각종 장부와 컴퓨터 디스켓 등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