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총무사회위원회 신금자 의원

▲ 신금자 의원
총무사회위원회 신금자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황종명 의장님,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한 권민호 거제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본 의원이 오늘 발언하고자 하는 내용은 거제시립 전문체육관 건립 촉구에 관한 것입니다. 현대 체육사회의 특징은 자동화, 정보화, 전문화를 통하여 국민건강의 문제를 육체뿐만이 아니라 정신건강까지 최우선으로 합니다.

거제시는 국내 기관 산업인 조선산업과 전통적 수산업 및 관광산업의 발전에 힘입어 높은 소득 수준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인구 급증으로 시민들의 다양한 여가 활동 욕구는 날로 증대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시설과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체력단련을 위한 상업시설은 양적, 질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종합체육시설이 없어 시민건강에 장애 요인으로 되고 있습니다. 이에 현실을 고려하여 시민들이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거제시 중심지에 거제시립 전문체육관 건립을 촉구합니다.

이는 본 의원이 늘 생각에 잠겨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섬지역의 특성상 바다와 접할 기회가 많아, 수영에 대한 동경이 있으나, 지역 내 삼성문화관과 삼성호텔에 수영장이 있지만 일반 시민이 이용하기엔 한계가 있어 많은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신운동의 대명사인 수영장 시설도 함께 지어 유아부터 청소년, 노인, 주부 등 모든 시민이 이용하여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거가대교 개통으로 청소년들의 놀이문화가 소비문화로 변질 될 우려가 있어, 체육 활동을 통하여 타고난 자기개발로 우수 선수 발굴과 함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생활체육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존경받는 기업은 성장과 분배, 두 가지를 고루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 있는 일환으로 경제활동을 통하여 번 이익을 직․간접적으로 사회에 환원한다는 건강한 정신을 가질 때 존경받는 기업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먼저 생각하여야 할 것입니다.

최근에 많은 기업들이 사회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은 어려운 이웃에게 일자리와 부족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창출된 이익을 사회에 재투자하는 아름다운 기업입니다.

우리 거제시는 크고 작은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절실한 시기에 우리 시와 우리 시의 많은 기업들이 전문체육관 건립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본 의원은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