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통된 거가대교 등을 감안하여 추진을 보류 중이다"

국토해양부 간선도로과는 "최근 언론에 보도된 거제~마산 해저터널 건설 적극 검토는 사실이 아니다"고 지난 13일 '보도해명자료'를 낸 사실이 15일 알려졌다.

국토해양부 간선도로과는 "우리부에서는 거제~마산 바다구간 건설 방안에 대해 적극 검토한 사실이 없으며, 최근 인근에 개통된 거가대교 등을 감안하여 추진을 보류 중이다"고 해명했다.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국토해양부는 창원시 마산 합포구 구산면 심리에서 거제시 장목면 황포리 구간(6.2㎞)을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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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국도5호선 연장 해저터널 조기착공 추진
6.29㎞, 경남발전연구원, 거가대교 통행량 변화 용역 수행 중
 
2011년 06월 13일 (월) 09:47:03 거제인터넷신문 kcm@gjn.kr
 

경남도가 거가대교 통행량 감소에 따른 대규모 손실 우려 속에도 국도5호선 연장구간 중 마산∼거제 간 해저터널의 조기 착공을 추진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경남도는 마산 구산면 심리∼거제시 장목면 황포리를 해저터널(6.29㎞)로 연결할 경우 거가대교 통행량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를 경남발전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했으며 조만간 최종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12일 밝혔다.

도는 결과가 나오는 대로 육지부에 대해서만 설계를 진행하고 해상구간은 보류 중인 마산시 합포구 현동∼거제시 장목면 간 국도 5호선(24.9㎞) 연장사업과 연계해 터널로 연결하는 방안을 놓고 국토부와 구체적인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 경남도는 국호5호선 연장에 포함된 바다 구간을 해저터널 방식으로 육상구간과 동시에 착공하기 위한 용역을 수행중이다.
하지만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마산∼거제 간 해상구간이 연결되면 민자사업으로 추진한 거가대교 통행량이 반 이하로 줄어 최소운영수입보장제도(MRG)에 따라 40년간 약 1조원 가량의 보상비가 든다고 분석한 적이 있다.

이종엽(민주노동당) 경남도의원이 지난 4월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KDI는 무료 도로인 국도 5호선이 완공되면 유료인 거가대교 통행량은 55∼62%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최근 KDI와 별도로 거가대교와 국도 5호선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있는 경남발전연구원은 중간보고를 통해 거가대교 통행량 감소가 20% 정도에 그칠 것으로 밝혔고, 경남도는 이를 근거로 마산∼거제 해상구간 연결도로 착공을 구체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한편, 부산시는 국도 5호선이 준공되면 거가대교 통행량이 줄어 예산 부담이 늘 것으로 보고 연장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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