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 신금자 시의원

▲ 신금자 시의원
안녕하십니까? 총무사회위원회 신금자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황 종명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한 권 민호 거제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오늘 본 의원이 발언코자 하는 것은 우리 지역 안보에 관한 사항입니다.

우리 거제시는 세계에서 제일가는 양대 조선소와 함께 U2 기지와 사방으로 해안을 두고 있는 섬지역입니다. 국가 비상사태를 대비하여 민관군이 합동으로 위기 사항을 극복하기 위한 국가 총력전을 수행하고 있지만, 미래의 전쟁은 군사, 정치, 외교, 행정, 경제력 등이 통합된 총력전 수행태세와 국민안보의식이 승수로 작용될 때 전쟁을 승리로 이끌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역의 안정과 발전은 우리 시민 스스로의 힘과 정신력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오늘 본 의원은 거제시 여성향토예비군 창설을 제안 드리고자 합니다.

향토예비군 설치법 시행령에 따라 우리 경상남도 내에서도 창원, 통영, 남해, 창녕, 함안, 고성, 진주 지자체가 여성향토예비군을 창설하여 활약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군에 대한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은 것에 여성들의 친화력이 군과 민의 가교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며, 향토방위태세 확립에 힘을 합할 수 있도록 여성향토예비군 창설을 추진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우리나라와 우리 시는 여성들의 역할이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고, 이제는 군에서도 여성들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성향토예비군이 창설되면, 매년 1회 6시간 이상 예비군 안보교육, 제식훈련, 서바이벌훈련, 재난재해구호 활동, 장병급식과 후송지원, 응급처치 교육, 선무활동, 향방작계훈련을 받아 향토방위 작전 임무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조국수호에는 남녀노소가 따로 없으며, 지역향토방위 일원으로 긍지와 자부심으로 가정뿐만 아니라, 국가와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곳에 언제든 달려가 안보의식을 일깨워 주는 지역안보 지킴이가 확산될 수 있도록 거제시 여성향토예비군 창설을 적극 제안하는 바입니다. 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