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산업건설위원회 수정 가결…권민호 시장 의회 사상 초유 상임위 참석

권민호 거제시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이며, 내년 1월 1일 출범 예정인 거제해양관광개발 공사 설립이 9부 능선을 넘었다.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반대식)는 10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몇 차례 정회를 하며, 4시간 10분의 마라톤 회의 끝에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설립 및 운영 조례안’을 수정 가결했다.

14일 열리는 147회 거제시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상정시켜 15명 전체 의원의 의결을 거치면 최종 확정된다. 사안의 중요성으로 인해 본회의에서 찬반논란이 예상되지만, 의결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산업건설위원회는 집행부가 제출한 조례안에다 ▲ 최초 정관 작성 후 의회 동의 ▲ 정관 변경 때에도 의회 동의 ▲ 공사의 결산 보고 때 의회에 보고한 후 지역 주민에게 공시한다는 내용을 덧붙였다.

김종천 전략사업담당관의 해양관광개발공사 설립 조례안 설명, 거제시의회 전문위원 보고 등은 오전 일정으로 마무리됐다.

오후 3시부터 속개된 회의에서 권민호 거제시장이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 직접 참석해, 공사 설립 조례안을 제출하게 된 이유, 배경등을 비공개로 30분 동안 설명했다.

▲권민호 거제시장이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 현직 시장으로서는 처음 참석해, 시의원들과 해양관광개발공사에 대해서 격의없는 대화를 나누었다.
거제시장이 소관 상임위원회에 직접 출석해 의안을 설명하는 일은 흔치 않은 일이다. 거제시의회 역사에서는 한번도 없었던 일로 기억되고 있다.

권민호 거제시장은 비공개 회의서 “공사 설립을 공약으로 추진하게 된 것은 도의원 시절부터 생각하고 있었던 일로 결코 즉흥적이지 않다”며 “공단에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고, 면밀한 사업 검토를 거쳐 위험 요인들을 최소해 흑자 공사로 만들겠다”는 요지의 발언을 했다.

권 시장은 거제 미래를 위해 시의원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려줄 것을 부탁하면서 자리를 떴다.

김석기 부시장이 배석한 가운데 진행된 조례안 심의에서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위원들은 ▲ 공사가 출범하면 시 행정 조직과 중첩되는 문제 ▲ 정관이 준비되지 않은 점 ▲ 지방공기업법과 시행규칙 기준 충족문제 ▲ 경영 계획 준비 미흡 문제점 등이 지적당했다.

▲김석기 부시장이 10일 열린 산업건설위원회에 참석해 공사설립의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김석기 부시장은 “공사 설립은 시설관리공단과 거제시 행정조직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공성과 기업성을 조화롭게 살리는데 무게 중심이 실려 있다”며 “의사결정이 빨리 이루어지는 공사 출범은 거제시 발전을 앞당기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조례안은 제 1장 총칙, 제2장 임원 및 직원, 제3장 사업, 제4장 재무회계, 제5장 감독, 제6장 보칙과 부칙으로 구성돼 있다.

자본금, 출자 방법, 임직원에 관한 사항, 조직 및 정원에 관한 사항, 이사회에 관한 사항, 사채발행, 정관 변경 등 공사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은 정관에 규정한다.

설립 및 운영 조례안

‣ 주요내용
가. 공사의 수권자본금은 정관으로 정하고 시가 전액 현금 또는 현물로 출자하며 자본금의 2분의 1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기관단체 또는 개인이 출자 할 수 있음(안 제4조)

나. 다른 기관·단체 또는 개인이 출자하는 경우에는 자본금은 주식으로 분할하여 발행함(안 제5조)

다. 사장·이사 및 감사의 수는 정관으로 정하고, 임기는 3년으로 하되 1년 단위로 연임할 수 있음(안 제9조)

라. 사장은 시장이 임면(任免)하며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사람 중에서 임명하며, 경영성과에 따라 임기 중이라도 해임할 수 있음(안 제11조)

마. 이사는 상임이사와 비상임이사로 구분하되, 비상임이사는 시의 관광·건설 도시부서와 행정·예산부서의 국장 또는 과장과, 세무·회계·경영·행정 등의 전문가를 포함(안 제12조)
1)사장을 포함한 상임이사 정수는 이사 정수의 100분의 50미만으로 함
2)상임이사는 사장이, 비상임이사는 사장이 임면(任免)하여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사람 중에서 임명함.

바. 감사는 시장이 임면(任免)하며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사람 중에서 임명함(안 제13조)

사. 공사는 관광시설 조성 관리 및 관광 상품 개발, 토지 및 주택 개발, 산업단지 및 항만개발사업, 공공시설의 위탁 대행, 공공성과 수익성 있는 경영수익사업 등을 할 수 있음9안 제20조)

아. 결산 결과 이익이 생긴 때에는 이월결손금의 보전, 이익준비금의 적립, 주주에 대한 이익배당,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른 적립금으로 손익금을 처리함(안 제27조)

자. 공사는 시장의 승인을 받아 사채 발행, 차관의 도입, 필요한 자금을 차입 할 수 있으며 발행·매각 및 상환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정관으로 정함(안 제30조)

차. 시장은 공사의 시무를 감독하고, 공사의 업무·회계 및 재산에 관한 사항을 검사할 수 있으며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명할 수 있음(안 제33조, 제34조)

카. 시장은 공사 정원의 100분의 5범위에서 공무원을 공사에 파견 할 수 있으며 공사의 사장은 필요한 경우 시장의 승인을 받아 공사의 직원을 시로 파견 할 수 있음.(안 제37조)

타. 시설관리공단에 관한 자산과 채권·채무 그 밖의 권리·의무는 공사가 승계함(안 부칙 제3조)

파. 공사 설립 당시 시의 출자액은 포로수용소유적공원을 현물 출자함(안 부칙 제4조)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설립 조례안

거제시 조례 제 호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설립 및 운영 조례안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조례는 「지방공기업법」 제49조의 규정에 따라 거제해양 관광개발공사의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법인격)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이하“공사”라 한다)는 법인으로 한다.

제3조(사무소) ① 공사의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는 정관으로 정한다.
② 공사는 사업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시장의 승인을 받아 필요한 곳에 지사 또는 사무소를 둘 수 있다.

제4조(자본금) ① 공사의 수권자본금은 정관으로 정하고, 시가 전액 현금 또는 현물로 출자한다. 다만 공사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자본금의 2분의 1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다른 기관․단체 또는 개인이 출자할 수 있다. 증자(增資)의 경우에도 또한 같다.
② 제1항에 따른 자본금 납입시기와 방법은 시장이 따로 정한다.

제5조(주식의 발행) ① 제4조 제1항 단서에 따른 자본금은 주식으로 분할하여 발행한다.
② 주권은 1주권, 5주권, 10주권, 50주권,100주권으로 분할하여 발행한다.
③ 공사가 발행하는 주식 1주의 금액은 5천원으로 한다.
④ 공사의 주식은 기명식으로 하고 주식의 총수는 수권자본금 범위로 한다.

제6조(주주권 행사) 시가 소유하는 주식에 대한 주주권은 시장 또는 시장이 지정하는 소속 공무원이 행사 한다.

제7조(정관) ① 공사의 정관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1. 목적
2. 명칭
3.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
4. 자본금에 관한 사항
5. 출자의 방법
6. 사업에 관한 사항
7. 임․직원에 관한 사항
8. 조직 및 정원에 관한 사항
9. 이사회에 관한 사항
10. 재무회계에 관한 사항
11. 사채 발행에 관한 사항
12. 공고에 관한 사항
13. 이사의 대표권을 제한한 때의 그 제한
14.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
15. 그 밖에 필요한 사항
② 제4조 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추가하여 정관에 기재하여야 한다.
1. 주식 발행에 관한 사항
2. 주주 총회에 관한 사항
③ 공사의 정관을 작성하거나 변경할 때에는 시장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제8조(설립등기) 공사는 그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에서 설립등기를 함으로써 성립한다.

제2장 임원 및 직원
제9조(임원) ① 공사에는 사장을 포함한 이사와 감사를 두며, 그 수는 정관으로 정한다.
② 사장․ 이사 및 감사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1년 단위로 연임할 수 있다. 이 경우 임명권자는 경영성과계약 이행 실적 또는 직무이행실적 평가결과, 경영평가결과 등을 고려하여 임원의 연임 여부를 결정 하되, 당연직 이사는 그 재임기간으로 한다.
③ 제2항에 따른 사장의 연임 기준은 지방공기업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58조 제4항에 따른다.
④ 제3항에 따라 사장을 연임시키는 경우에는 임원추천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한다.

제10조(임원추천위원회) ① 공사의 임원 후보자를 추천하기 위하여 공사에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두되 비상설 위원회로 한다.
②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하여는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56조의3에 따른다.
③ 그 밖에 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세부 사항은 공사의 내규로 정한다.

제11조(사장) ① 사장은 시장이 임면(任免)하며 사장을 임명할 때에는 위원회에서 추천한 사람 중에서 임명한다.
② 사장은 공사를 대표하고, 공사의 업무를 총괄한다.
③ 시장은 사장의 경영성과에 따라 임기 중이라도 해임할 수 있다.
④ 사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이사가 그 직을 대행한다.

제12조(이사) ① 이사는 상임이사와 비상임이사로 구분하되, 비상임이사는 시의 기획예산담당관, 행정과장과 세무․ 회계․ 법률․ 경영․ 행정 등의 전문가를 포함하고, 사장을 포함한 상임이사의 정수는 이사 정수의 100분의 50 미만으로 한다.
② 상임이사는 사장이 임면(任免)하며 상임이사를 임명할 때에는 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자 중에서 임명한다. 다만 정관에서 정한 당연직 이사는 예외로 한다.
③ 이사는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사의 업무를 분장 한다.

제13조(감사) ① 감사는 시장이 임면(任免)하며 감사를 임명할 때에는 위원회에서 추천한 사람 중에서 임명한다. 다만, 정관으로 당연직 비상임 감사를 두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② 감사는 공사의 회계 및 업무를 감사 한다.
③ 감사는 사업의 규모나 경영상태를 감안하여 비상임으로 할 수 있다.

제14조(임․ 직원의 겸직금지) 공사의 임원 및 직원은 그 직무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못하며, 임원은 시장의 허가없이, 직원은 사장의 허가 없이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 다만, 상근이 아닌 임원은 예외로 한다.

제15조(이사회) ① 공사의 업무에 관한 중요사항을 의결하게 하기 위하여 공사에 이사회를 둔다.
② 이사회는 사장을 포함한 이사로 구성한다.
③ 이사회의 의장은 당연직이사를 제외한 비상임이사 중에서 호선(互選)하며,선임된 비상임이사는 그 임기동안 의장이 된다.
④ 의장은 이사회의 회의를 소집한다. 다만, 이사회의 의장으로 선임된 비상임이사의 신분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는 감사가 소집하고 주재한다.
⑤ 감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⑥ 이사회에 출석하는 당연직이 아닌 비상임 이사 및 감사에 대하여는 회의참석 수당, 여비 등 실비이외에 예산의 범위내에서 활동에 필요한 경비를 월정액으로 지급할 수 있다.
⑦ 이사회의 권한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정관으로 정한다.

제16조(임원의 대표권 제한) 공사의 이익과 사장 또는 사장의 직무를 대행하는 이사의 이익이 상반되는 사항에 대하여는 사장 또는 사장의 직무를 대행하는 이사는 공사를 대표하지 못하며, 감사가 공사를 대표한다.

제17조(비밀누설 금지 등) 공사의 임직원이나 그 직에 있었던 사람은 그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하거나 직무이외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

제18조(이사회의 참여 제한) 공사의 임원은 자기 또는 자기의 친족과 이해관계가 있는 의안을 심의 할 경우에 이사회에 참여할 수 없다.

제19조(직원의 임면) 직원은 정관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사장이 임면(任免)한다.

제3장 사업
제20조(사업) 공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업을 행한다.
1. 고현항 워터프론트시티 조성 사업
2. 산업단지 조성 및 관리
2. 토지개발 등을 위한 토지의 취득․ 개발 및 공급․ 임대관리
3. 관광지 위락시설 조성 및 관광상품 개발
4. 주택건설사업, 도심재생 사업 등 도시개발사업
5. 종합터미널 조성 사업
6. 장승포여객선터미널 내 면세점 설치 운영
7. 화장장, 장례식장 조성 및 운영
8. 시가 설치한 각종 공공시설 및 시설물의 관리운영 대행
9. 국가․ 시․ 타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으로부터 대행 또는 위탁사업
10. 그 밖에 법 제2조와 관련되는 공공성과 수익성이 있는 경영수익사업

제21조(대행사업의 비용부담) ① 공사는 국가나 시 또는 그밖의 위탁자의 사업을 시장의 승인을 받아 대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위․수탁 계약을 체결 하여야 한다.
② 공사는 제1항에 따른 사업을 대행하는 경우에 필요하면 시장의 승인을 받아 그 사업의 일부를 제3자로 하여금 시행하게 할 수 있다.
③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한 비용의 부담에 관하여는 지방공기업법시행령 제63조에 따르고 그 이외에 필요한 사항은 위탁자와 수탁자가 상호 협의하여 정하되 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2조(사업구역) 공사의 사업구역은 시 일원으로 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 시장의 승인을 받아 그 외의 지역에서도 사업을 할 수 있다.

제4장 재무 회계
제23조(사업연도) 공사의 사업연도는 시의 일반회계의 회계연도에 의한다.

제24조(회계처리 원칙) ① 공사는 사업의 성과 및 재정상태를 명백하게 파악 할 수 있도록 회계거래를 발생사실에 따라 기업회계기준에 의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② 공사는 사업분야별로 회계를 분리하여 처리할 수 있으며, 필요한 사항은 회계규정에 의한다.

제25조(사업계획 및 예산) ① 공사의 사장은 매 사업연도의 사업계획 및 예산을 시장이 정한 예산편성지침에 따라 사업연도 개시 40일전까지 편성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편성된 예산은 이사회의 의결로 확정되며, 공사의 사장은 예산이 성립 또는 변경된 때에는 지체없이 시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③ 시장은 보고된 예산관련사항이 법령에 위반되거나 부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 시정을 명할 수 있다.
④ 공사의 사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없이 시정명령에 따라 예산을 수정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받아야 한다.

제26조(결산) ① 공사는 매 사업연도의 결산을 해당 사업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완료하여야 한다.
② 공사는 결산완료 후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36조에 따른 서류와 시장이 지정한 공인회계사의 회계감사보고서를 첨부하여 지체없이 시장에게 보고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7조(손익금의 처리) ① 공사는 결산 결과 이익이 생긴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순서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1. 이월결손금의 보전
2. 이익준비금의 적립
3. 주주에 대한 이익배당
4.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른 적립금의 적립
② 공사는 결산 결과 손실이 생긴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순서에 따라 처리 하여야 한다.
1. 사업준비적립금으로 보전
2. 이익준비금으로 보전
3. 결손금으로 차기 이월
③ 제21조제1항에 따른 운영으로 발생하는 수입금은 시의 일반회계로 세입조치 할 수 있다.

제28조(경비의 부담) ① 법 제71조제2항에 따라 공사가 국가나 시의 사업을 대행하는 경우 국가 또는 시에 부담하여야 하는 경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지방공기업시행령 제63조제2항에 따른 경비
2. 시가 공공의 목적에 따라 무상으로 공급하거나 평균 공급가격 이하의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는 급부에 대한 평균 공급가격과 실제공급가격과의 차액
② 제1항 제2호의 비용부담에 관하여 공사는 해당 중앙행정기관 및 시와 협의하여야 한다.

제29조(기금조성 등) ① 공사의 사장은 사업의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이사회의 의결과 시장의 승인을 받아 공사에 기금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② 시장은 제1항에 따른 기금의 조성을 위하여 보조금을 교부할 수 있다.

제30조(사채의 발행 등) ① 공사는 시장의 승인을 받아 사채를 발행하거나 차관의 도입 또는 필요한 자금을 차입할 수 있다.
② 시장은 제1항에 따른 사채․ 차관 및 차입금의 상환을 보증할 수 있다.
③ 사채의 발행․ 매각 및 상환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정관으로 정한다.

제31조(단기차입금) ① 공사는 시장의 승인을 받아 상환기간이 2년 이내인 자금을 차입할 수 있다.
② 공사는 예산의 지출에 있어서 현금이 부족할 때에는 일시 차입할 수 있으며, 그 차입한도는 예산으로 정한다.
③ 제2항에 따른 일시차입금은 해당 회계연도에 상환하여야 한다.


제32조(선수금) ① 공사는 공사가 조성하는 재산을 분양받으려는 자, 해당 기업의 시설을 이용하려는 자 또는 해당 기업의 용역을 제공받으려는 자로부터 규정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미리 받을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라 공사가 선수금을 받을 경우에는 그 납부방법과 시기 등에 대하여 미리 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5장 감독
제33조(감독) ① 시장은 공사의 사무를 감독한다.
② 공사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는 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 기구 및 정원에 관한 사항
2. 임․ 직원의 인사규정과 보수규정(연봉제 규정, 복리후생규정 포함한다) 및 퇴직금규정(명예퇴직규정 포함한다) 등 중요한 내부규정의 제정․개정 및 폐지에 관한 사항
3. 기타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34조(보고 및 검사 등) ① 시장은 공사의 업무, 회계 및 재산에 관한 사항을 검사할 수 있으며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명할 수 있다.
② 정당한 이유 없이 제1항에 따른 검사를 거부, 방해 또는 기피한 자에게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③ 제2항의 과태료 부과기준은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79조를 따르고, 징수에 관한 사항은 지방세 징수의 예에 따른다.

제6장 보칙
제35조(업무상황의 공표) ① 사장은 사업연도마다 2회 이상 공사의 업무상황을 설명하는 서류를 시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시장은 지체없이 이를 공표하여야 한다.
② 사장은 결산서․ 재무제표․ 연도별 경영목표․ 경영실적의 평가 결과․ 그 밖에 경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지역주민에게 공시하여야 한다.

제36조(권한의 위탁) 시장은 공사의 설립목적을 위하여 필요할 때 권한의 일부를 사장에게 위탁할 수 있다.

제37조(파견) ① 시장은 사장의 요청에 의하거나 공사의 운영과 관리의 적정을 기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공사 정원의 100분의 5의 범위에서 한시적으로 공무원을 파견할 수 있다.
② 공사의 사장은 시장의 요청에 의하거나 시와 공사의 원활한 업무 공조를 위하여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공사의 직원을 시에 파견할 수 있다.

제38조(파견 공무원의 인사평정․ 관리) 파견된 공무원에 대한 인사평정은 「지방공무원 임용령」에 따라 담당관ㆍ과ㆍ소와 동일하게 평정 관리한다.

제39조(공인의 비치) 공사는 위․ 수탁사무를 자신의 명의로 처리하기 위하여 시장의 승인을 받아 「거제시 공인조례」에 준하여 공인을 비치 사용할 수 있다.

제40조(시행규칙) 이 조례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다른조례의 폐지) 「거제시시설관리공단 설치 및 운영 조례」는 시설관리공단 해산등기일로부터 폐지한다.

제3조(권리와 의무의 승계) 이 조례 시행으로 폐지되는 종전의 「거제시시설관리공단 설치 및 운영 조례」에 의한 거제시시설관리공단에 관한 자산과 채권․ 채무 그 밖의 권리․ 의무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가 이를 승계한다.

제4조(설립시의 출자액) 공사 설립 당시 시의 출자액은 포로수용소유적공원 현물출자액 200억원으로 한다.

제5조(공사설립 경비) 이 조례에 의하여 공사가 설립될 때까지 공사설립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비는 시의 일반회계에서 지출한다.

제6조(최초로 구성되는 임원추천위원회의 설치) 임원후보자의 추천을 위하여 최초로 구성하는 임원 추천위원회는 제10조 제1항에 불구하고 시에 둔다.

제7조(최초 설립 시의 정관 및 모든 규정에 관한 예외) 시장은 공사 최초 설립 시에만 정관 및 필요한 모든 규정을 작성․ 확정할 수 있다.

제8조(예산 승인) 공사는 설립등기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예산을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로 확정하고, 시장에게 지체 없이 보고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