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보건소가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한 '만성질환 예방건강교실'이 높은 호응도를 나타냈다.

만성질환 예방건강교실은 지역주민의 건강유지증진, 건강관리능력 향상을 통한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늘어나는 의료비 부담을 줄이는 등 만성질환의 총체적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열렸다. 지난 10월 4일부터 11월 15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총 7번 운영됐다.

프로그램 내용은 고혈압․당뇨병의 이해, 스트레스관리와 웃음치료, 건강 걷기방법 등 운동관리, 혈압을 낮추는 식사요법과 영양관리 순으로 진행됐다. 마지막 수료식에서는 그동안의 교육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상영해 프로그램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모든 참여자들에게 기념품이 주어졌으며, 수강생 15명은 개근상을 받기도 했다.

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 운영한 터라 참여도가 높았고, 열정과 집중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수강생들의 모습에서 건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를 알 수 있었다. 수강생은 만족도 조사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앞으로도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 운영과 참여를 희망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날로 늘어나는 만성질환의 적정한 관리를 위해 병ㆍ의원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