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노동조합, 지역정치권 19일 대우조선 매각 관련 기자회견

대우조선노동조합(위원장 성만호)과 윤영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권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19일 오전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대우조선해양의 바람직한 매각을 위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은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 속에 기업의 영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분산형 소유구조를 달성할 수 있도록 분리매각돼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보다 앞서 공적자금 관리 위원회와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최근 내년 1월 대우조선 매각에 대한 주간사를 선정하고, 내년 4월경부터 매각에 착수하겠다고 계획을 발표했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의 산업은행 지분(31.26%)과 자산관리공사(19.11%)을 묶어 매각하되 여의치 않을 경우 자산관리공사 지분(19.11%)만 독자매각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노동조합과 지역 정치인들은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의 자산관리공사 지분 분리매각 고려는 과거 일괄매각을 통한 기업매각의 휴유증을 고려할 때 진일보한 자세다”며 “하지만 궁극적으로 분리매각은 단순히 매각을 성공시키기 위한 우회적인 방법이 아닌 기업 매각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전제에 검토돼 한다”고 했다.

정부의 지분매각이 고가 매각을 목표로 이루어지는 것에도 경계의 목소리를 냈다. “과도한 경쟁을 통한 매각 가격상승 및 적정 가치를 상회하는 매각금액으로 거대자본을 동원할 수 있는 재벌그룹만이 참여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경제력 집중의 문제를 야기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우건설을 인수한 금호그룹이 결국 투자규모를 견디지 못하고 해체된 사례는 고가매각의 폐해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며 “지분매각 규모가 갈수록 증가함에 따라 재벌기업도 지탱하기 어려울 정도의 규모로 증가하고, 나아가 부실화될 때 국민경제에 큰 휴유증을 가져오는 재난이 될 것”이라고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국민의 부담인 공적자금 투입과 전 임직원의 노력으로 회생된 기업으로서 매각 시에도 국민경제와 조선산업의 영속적인 발전,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 창출 효과, 연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고, 이해당사자인 전 구성원들의 의사를 존중하는 바람직한 매각이 추진돼 한다”고 했다.

한국산업은행은 지난 2008년 3월 26일 대우조선해양 일괄 매각을 발표한 후 한화컨소시엄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돼 약 6조3,000억원의 인수가격을 제시한 후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어 인수를 포기했다.

이 과정에서 이행보증금 3,150억원을 돌려받지 못한 한화는 반환소송을 벌이고 있다.

윤영 의원은 “현재 산업은행은 투자금 4,321억원의 70% 이상을 회수했고, 한국자산관리공사도 투자액 5,568억원의 60%정도 회수했다. 그리고 주가를 보더라도 산업은행이 5천600만주를 가지고 있으니 금액이 1조원 가량이 된다. 한국자산관리공사도 현재 3천600만주 7~8천억원이 된다. 지금 현재 투자한 금액 대비 몇 배의 이익을 남겼다. 고가매각을 꼭 추진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성만호 대우조선노동조합 위원장을 비롯한 노조 관계자를 비롯해 윤영(한나라당) 국회의원, 김해연(진보신당)․이길종(통합진보당) 도의원, 이행규(무소속)․전기풍(한나라당)․김은동(통합진보당) 시의원, 이세종 민노당 거제시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