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보건소가 저소득층 암 환자들에게 고액의 암 치료비 부담에 따른 정신적,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고 투병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본인부담 치료비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암 의료비 지원 대상은 만18세 미만(1994. 1. 1. 출생자~) 소아암과 만18세 이상의 성인 암 환자로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료 하위 50% 이하에 해당된다.

성인건강보험가입자는 보험료 부과기준에 따라 직장 7만6천 원, 지역 8만1천 원 이하 납부자로, 국가에서 실시하는 무료 암 검진사업을 통해 확인된 신규 암 환자에 대해 지원해주고 있다.

소아암은 건강보험의 경우 매년 소득․재산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의료급여 및 차상위계층은 당연 선정된다.

지원되는 암 종류는 만18세 미만 소아암 및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모든 암이 지원 가능하고 건강보험가입자는 5대 암(위, 간, 대장, 유방, 자궁경부)으로 국가암 검진을 받은 대상자에 한다. 지원 시작 년도 기준 최대 3년간 연속해서 지원 가능하다.

암 진료비 발생에 따라 지원 금액은 소아암 중 백혈병 3,000만 원, 기타 암종 2,000만 원이다.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요양급여의 본인 부담금과 비급여 포함 최대 220만원, 건강보험가입자는 요양급여 본인 부담금 최대 200만 원 지원 가능하다.

그 외, 폐암환자는 국가암 검진과 관계없이 건강보험료 기준에 적합 때는 100만원을 정액 지원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제시보건소(☎ 639-386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