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부강종합건설·GS건설컨소시엄…6일 지역협의체 첫 회의

 

▲ 고현항 재개발 조감도

‘빅아일랜드’ 컨셉의 고현항 재개발 사업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거제시와 고현항 재개발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부강종합건설‧GS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13일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거제시는 지난해 11월 30일 부강종합건설‧GS건설 컨소시엄에 우선협상자 선정 사실을 통보했다. 은행 업무일 기준으로 50일 경과 시점인 13일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체결과 함께 우선협상대상자가 제출토록 돼 있는 100억원의 협약이행보증증권은 아직 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협상 대상자 관계자는 “가까운 시일 내에 협약이행보증증권을 제출할 계획이다”고 했다.

사업협약 체결이 갖는 의미에 대해 거제시 해양항만과 담당공무원은 “사업시행 승인 후에 설립하는 특수목적법인(SPC) 출범 전까지 거제시와 사업자가 각자 맡은 역할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사업협약 체결이다”며 “시는 행정 지원 업무, 사업자는 재원조달 등의 역할을 한다”고 했다.

고현항 재개발 사업은 고현동과 장평동 앞바다 61만8436㎡를 매립해 항만시설, 공공시설, 주거‧상업시설 등 유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삼성중공업의 사업 포기로 사업자 재공모를 거쳐 지난해 8월 부강종합건설‧GS건설 컨소시엄이 고현항 재개발 사업계획서를 단독 제출했다. 부강종합건설‧GS건설컨소시엄은 2013년부터 2018년까지 7,13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1‧2단계로 나눠 61만8436㎡를 매립을 끝낸다는 계획이다.

거제시는 고현항 재개발의 새로운 사업파트너인 부강종합건설‧GS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한 기본계획을 지난해 12월 중순 국토해양부에 변경 신청해 놓고 있다. 거제시 해양항만과 담당공무원은 “지난해 12월 중순 국토해양부에 고현항 재개발 기본계획 변경 신청을 했다”며 “지금은 관련 부서 협의를 거치고 있으며, 올해 5월 열릴 예정인 중앙항만정책심의회에 안건으로 상정될 계획이다”고 했다.

고현항 재개발은 중앙항만정책심의회를 거친 후 사업시행승인, 특수목적법인 설립, 실시계획인가 신청, 실시계획인가·착공의 순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한편 지난 6일에는 고현항 재개발 지역협의체 첫 회의를 가졌다. 학계 4명, 민간 5명, 업계 3명, 행정 1명으로 구성된 지역협의체는 서의택 부산대 건축공학과 석좌교수가 위원장을 맡았다. 6일 회의서 국토해양부의 권고 사항으로 구성된 지역협의체의 인적 구성, 역할, 기능을 놓고 이견(異見)이 오고 간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측 관계자는 “일방의 주장이나 목소리로 사업이 진행돼서는 안된다는 기본 원칙을 가지고 있다”며 “지역협의체가 거제시민의 입장에서 상생의 길을 찾는 가늠자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