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갑 센터장 "고용 유발, 경제적 파급효과 미미"…"규모·기능 과장"

거제시의회 지역경제화활성 대책 특별위원회는 지난 22일 대전 대덕연구단지 안에 있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를 방문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지난해 거제시에 유치한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를 관장하는 상부기구다. 방문단은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이종갑 소장 등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나온 주요 발언을 통해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의 건립 규모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녹취록을 풀어 중요 내용을 중심으로 다시 편집했다. 먼저 이종갑 센터장 등 관계자의 발언 중 중심 내용을 발췌했다. 이와 더불어 방문단에서 한 발언 중 핵심적인 발언만 간추렸다. 

◆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이종갑 센터장 등 관계자 발언

“지난해 7월 1일 설립된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는 계획단계다. 단기적으로는 석유가스 분야에 기술력을 더 높이고, 장기적으로는 지금 개발은 되고 있지만 산업화되지 않은 새로운 산업이나 여기 관련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역량을 확보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3월 초에 국토해양부하고 경남도하고 거제시가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할 계획을 하고 있다. 거제시에서는 도시계획 및 행정절차를 10월 말까지는 다 완료를 하겠다고 하고 있다. 목표는 11월 초에 기공식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비 252억원을 들여 2016년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1단계 준공을 할 예정인데, 그야말로 기본적인 시설을 갖춘다. 종합연구동 하나 하고, 당장 필요한 실험시설 하나, 연구원들이 정주할 수 있는 기숙사‧식당 정도로 출발을 할 것이다.”

“1단계 후 649억원을 투입해 2020년까지 2단계 시설을 갖출 계획이다. 2단계 시설을 갖춘 후 상주 정규 인력은 50명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정규인력은 2015년까지 20명, 2020년까지 추가로 30명해서 50명 정도 생각하고 있다. 비정규직까지 합하면 100명 정도 생각하고 있다.”

“시설 하나 만드는데 최소한 3년 정도 걸리고, 그 다음에 실험한 결과들이 현장에서 쓸 수 있게끔 검증하고 안정화시키는데 또 2~3년 걸린다. 그래서 최소한 5~6년의 시간이 필요한 시설들이다.”

“실질적인 시설을 가지고 연구하고 직접적인 지원을 하는 쪽은 2단계(2020년) 이후라야 가능하다. ‘연구소가 그쪽에 간다고 해서 고용이 유발되는 것도 아니고, 지역에 돈이 생기는 것도 아닌데 왜 유치를 할려고 애를 쓰는지 모르겠다’고 (유치에 힘을 쏟고 있는 관계자들에) 말했다.”

“현재 (해양플랜트산업 관련) 18개 사업 기관들이 진행하고 일을 피해가면서 이 사람들 역량을 다 모을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하기 위해서 내용을 구체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는 단계이다.”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역할 중에) 설계엔지니어링은 조선소에서 하는 것이다. 안전환경 관련 분야에 역량을 투입할 생각이다. 기자재 국산화 상용화 지원은 막연하다. 해양플랜트 기자재 중에서 국산화가 가능하거나 해야 할 항목을 몇 가지 정해놓고 있다. 항목 중에서 11개 내지 15개는 오비산단 기자재연구원 분원에서 시스템 성능평가 시험을 하는 것으로 잡고 있다. 만들어진 기자재는 조선소에 써줘야 한다. 연계가 돼야 한다. 그런 부분 때문에 글로벌 마케팅 지원이라는 내용이 막연하게 들어가 있다. 교육 훈련하는 기관들이 너무 많은데 우리도 또 붙어서 교육을 해요. 조선소에서 제안이 들어왔다. ‘경험과 기술을 가진 인력이 많은데 프로그램을 만들어 같이 운영을 해보자. 조선소에서 필요한 인력과 주변의 업체에서 필요한 인력은 양성 가능하다’고 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가 들어서 부지는 거제시에서 매입해 무상임대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무상양여’를 바라고 있다. 국가적인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땅의 소유권을 주관 기관이 가지고 있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느냐는 의견을 (정부로부터) 듣고 있다.”
“300명 정도가 몸담고 있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지금의 규모를 갖추는데 1973년부터 40년이 걸렸다. 15년 정도 걸려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규모 만큼의 인프라를 갖고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계획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으로 경치를 훼손치 않고 필요하는 시설을 갖출려고 하는데 땅이 만만치 않다. 높은 곳과 낮은 곳의 높낮이가 70m 정도 된다. 어려운 공사가 될 것 같다. 자연훼손도 안하려고 하는데 해야되지 않을까 싶다.”

“현재 해양플랜트 산업의 비중이 갑자기 70~80%로 커졌지만, 내용을 보면 설계를 사와서 선체 설계를 하고 건조하고 그 다음에 일부 운반을 해서 설치하는데 지원하는 그 정도의 일이다. 그 정도까지 일을 하는데 조선소 입장에서는 밖에서 도와줄 일이 없다. 고도의 검증된 기술을 필요로 하는 배이기 때문에 쉽사리 옆에서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당장 대우조선해양이나 삼성중공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공급할 수 있는데가 없다. 단기적으로는 (대우조선해양이나 삼성중공업 등에서) 진행을 하고 국가에서는 장기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수심 5천m, 1만m에서 작동되는 장비 성능테스트를 위해 580억이 들어가는 심해공학수조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이 시설을 서로 유치해갈려고 부산하고 여러 군데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무조건 부산으로 가지고 가겠다고 힘을 쓰고 있는데, 부산에 갔다놓으면 못쓴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운영을 하라고 하는데, 부산하고 연구소하고 이중으로 할 수 없다. 조선소가 건립 비용 절반을 부담하고, 조선소가 주사용자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검증을 한 후 가장 최적의 위치를 결정할 것이다. 200m 길이의 예인수조는 있는데, 400m 길이의 대형고속예인수조를 계획하고 있다.”

◆ 반대식 특위 위원장 등 방문단 관계자의 발언

“2016년 1단계, 2020년 2단계, 2030년 3단계로 (나눠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가 들어서면) 연구하자마자 우리가 원하는 것들은 다 진행이 되어버리는 상태가 될 것이다.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를 거제시에 지어서 대우조선해양이나 삼성중공업에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게 우리들의 기대인데 이런 스케줄대로이면 전혀 맞지 않다.”

“산업지원센터를 유치하는 거제시 입장에서는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고, 연구기능 강화를 통해 기술 국산화율을 높이고 기술인력도 양성해 줄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해주었으면 하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가 상당히 거제지역 산업에 기여를 할 것이다는 기대를 많이 하고 왔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오게 될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가 큰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연구소가 공동으로 머리를 맞대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번 방문에 함께 한 A 씨는 “이번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방문을 통해확인한 결과, 거제시에 유치한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의 건립규모‧역할‧기능이 과장된 측면이 있는 것 같다”며 “지역 정치인, 거제시 나아가 언론도 시민에게 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는 장목면 장목리 산4-1번지 138,617㎡ 일원에 본관, 엔지니어링 및 연구동, 엔지니어링 종합평가 시험동, 재현 및 훈련 시험동 등 건물을 건립하고, 이곳에 각종 연구시설물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