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곤 서울과기대 교수 "예비타당성 제도 폐지해야"…"예타 객관성 확보 미흡"

▲ 남부내륙철도 개략 노선도
경북 김천~경남 거제간을 잇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해서는 예비타당성 제도를 폐지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시곤 서울과기대 철도전문대학원 교수는 7일 오후 경남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경남발전연구원이 주최한 열린 토론회에서 "남부내륙철도사업을 조기에 추진하려면 예비타당성 제도를 개선하거나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이날 '남부내륙철도의 위상 정립 및 조기추진 전략'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기획재정부가 도입한 예비타당성 조사 제도는 소관부처의 형식적이고 자의적인 수행으로 객관성을 확보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또 비용 대비 편익(B/C)이 기준에 못 미치면 사업시행이 어려운 만큼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는 많은 단점을 갖고 있다고 덧붙혔다.

이에 따라 김 교수는 "남부내륙철도사업을 조기에 추진하려면 교통관련 계획수립 단계에서 사업의 타당성과 전체 사업간 우선 순위를 검토할 수 있는 계획 타당성 평가로 대체하거나, 교통 사회간접자본(SOC)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 교수의 주제발표에 이어 김연규 한국교통연구원 박사, 강 승필 서울대 교수 등이 토론자로 나와 남부내륙철도사업의 효과적인 추진 전략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6조 7천여 억 원이 투입될 남부내륙철도사업은 경북 김천에서 경남 거제까지 186.3㎞ 구간을 연결, 서울~진주간 운행시간이 기존 3시간 30분에서 1시간 20분이 단축된 2시간 10분대로 줄어드는 등 서부경남지역을 획기적으로 변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당초 '국가철 도망 구축계획' 후반기(2016~2020년) 사업으로 예정됐다가 경남도 등 관련 지자체가 전반기(2011~2015년)에 조기 착수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한 사업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예비타당성 조사사업 대상으로 선정,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