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기자회견…기존 수주 물량 6월 인도 후 2만여명 실직 위기

조선업 위기로 지난해 말부터 대규모 구조조정을 벌인 거제 양대 조선사인 대우조선해양 노조와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가 하반기 또다시 대량 실업 사태가 우려된다며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올 들어 양대 조선사의 수주가 한 건도 없고, 기존에 수주한 물량이 오는 6월 인도가 끝나면 사내하도급 근로자 등 2만여 명이 대규모 실직 위기에 처한다는 것이다. 양 노조는 이에 정부가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통해 사전에 대량 실직사태와 지역경제 충격을 최소화해 달라고 요구했다.

현시한 대우조선해양 노조 위원장과 변성준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위원장은 7일 오전 거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6월 해양프로젝트 인도에 따른 건조 물량 급감으로 거제 지역에서만 최소 2만여 명의 물량팀 근로자와 사내근로자와 하도급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되는 고용대란이 빚어질 것이다"고 했다.

양사 노조 및 노동자협의회는 "지금부터 고용대란에 대비하지 않으면 6월 이후에는 걷잡을 수 없는 혼란이 야기될 것이다"며 "고용위기지역 지정으로 일자리를 잃게 되는 근로자들의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전직 프로그램을 도입해 이들이 신속히 다른 일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 현시한 대우조선노동조합 위원장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전체 4만2000여 명 중 2만8000여 명이 협력사 직원이고, 삼성중공업은 전체 4만명 중 2만6000여 명이 협력사 직원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수주한 해양플랜트 18기 중 9기를,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24기 중 5기를 올해 상반기 선주사에 인도할 예정이어서 추가 수주가 없을 경우 대규모 직원 감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양대 조선사 협력사 비정규직 직원과 특정 프로젝트 기간에만 고용된 인원인 일종의 임시직 물량팀 근로자 등 2만여 명은 최근 수년간 해양플랜트 수주가 이어지면서 급조된 인원이어서 이들이 대량 실직 사태를 맞을 것을 우려했다. 양대 조선사 근로자는 2인 가족 기준 17만명으로 거제시 전체 인구 25만명의 70%에 달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도 한몫하고 있다.

조선사 관계자도 "해양플랜트는 일반 선박과 달리 각각 일하는 프로젝트별 인력 상황이 다르다"며 "실직 우려에 대한 해법은 추가 수주뿐이다"고 말했다. 양대 조선소 노조는 조만간 거제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대국민 청원서를 시와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 변성준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위원장
고용위기지역 지정 조건은 대규모 구조조정 등으로 실직자가 전년 월평균 대비 3% 이상이거나 비자발적 이직자 수가 전월 피보험자 수 대비 3%를 넘어선 경우 등에 해당한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최소 1년간 고용 안정에 필요한 각종 재원과 실업급여 특별 연장 지급 등 일자리 관련 사업에 정부 예산이 투입된다.

고용위기지역은 2009년 쌍용차 사태가 발생한 평택시가 처음 지정돼 1109억원, 중소 조선사 도산 등으로 두 번째로 지정된 통영시엔 2013년부터 2년간 총 169억원이 지원됐다. 거제시는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대한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지정 조건에 해당되지 않고, 6개월 후 벌어질 일을 미리 예단해 신청하는 건 무리라는 입장이다.

조현우 대우조선 노조 정책실장은 "통영의 경우 이미 중소 조선소 도산으로 대량 실직사태가 일어난 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서 근로자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보지 못했다"며 "현재 고용위기지역 지정 요건에 거제가 해당되지는 않지만 법적으로 기타 사안에 대해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정할 수 있다. 대량 실직에 대한 경제 충격 등을 최소화하자는 취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