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전 기재부장관 '조선 빅3 구조조정 필요' 발언 이어 노르웨이 언론 합병설 보도

▲ 대우조선해양(왼쪽), 삼성중공업 전경
지난달 31일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내 대형 조선업체 3사(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를 구조조정해 1~2개로 줄여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

이같은 발언에 신빙성을 높여주는 구체적인 구조조정 대안으로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합병설이 제기돼 지역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조선‧해운 분야에서 권위를 자랑하는 전문지인 트레이드윈즈(Tradewinds)는 “‘정부 및 금융당국이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을 추진하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고 몇몇 중앙언론이 전했다. 트레이드윈즈 발행지는 노르웨이다.

“트레이드윈즈는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삼성그룹 소속 삼성중공업이 산업은행의 자회사 대우조선해양을 합병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진 기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고 전했다. 트레이드윈즈는 ‘한국 조선업계 인사들은 두 회사의 합병이 매력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조선소 야드가 거제도의 양쪽에 위치해 지리적으로 가깝고 상호보완적인 사업 영역을 갖고 있으며 합병을 통해 구매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트레이드윈즈는 또 "삼성그룹은 김종호 삼성전자 글로벌기술센터장 사장을 삼성중공업으로 파견해 내부 검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그룹 경영권 승계 중인 삼성이 정부의 세제 지원을 보장 받기 위해 대우조선 인수 제안을 예상보다 더 심각하게 고려할 수도 있다. 삼성이 대우조선을 인수할 경우 정부에 감세와 (대우조선)부채탕감을 요구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트레이드윈즈의 이 같은 보도에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은 확인된 바 없다며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사의 합병 루머는 여러 차례 되풀이됐다. 양사의 합병은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드릴십,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 설비(FLNG), 반잠수 시추설비(RIG) 등에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란 분석이 제기됐다.

하지만 삼성중공업의 자체 실적도 좋지 않은 상황에서 조선업 불황기에 대우조선 인수를 결단하기 어렵다는 점, 대우조선의 노조 활동은 삼성의 무노조 경영에 배치된다는 점, 삼성그룹이 제조업보다 IT 등 첨단사업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점 등은 합병의 걸림돌로 지적돼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