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2011년 12월 시설 폐쇄 후 6년 만에 소각시설 완전 철거키로 결정…타 용도 사용

▲ 구 사등소각장 전경
‘해양 폐기물 및 사업장 폐기물 소각장으로 재사용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샀던 구 사등소각장은 결국 기존의 소각시설을 완전 철거한 후 다른 용도로 사용될 전망이다.

사등면 피솔길 220번지 일원 8,772㎡ 부지에 소각로 등의 시설을 갖춘 ‘구 사등소각장’은 1997년부터 하루 45톤의 생활쓰레기를 소각했다. 생활쓰레기 소각장은 2012년 1월부터 하청면 석포리로 옮겼다. 따라서 사등소각장은 2011년 12월 시설이 폐쇄했다.

지난 10일 본사 ‘카메라고발’ 기사를 통해 ‘시설 폐쇄된 지가 6년이 다 됐는데 철거는커녕 각종 시설 및 집기‧비품이 방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0일 거제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시설을 철거하기 위한 철거 설계 용역을 끝내놨기 때문에 업체만 선정해 철거만 하면 된다”고 했다. 거제시는 사등소각장을 철거하기 위해 올해 1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놓은 것이 확인됐다.

하지만 이 공무원은 “민간 사업자가 소각장을 임차해 사용할 것이라는 사업 제안이 시에 들어와 있어 사업 내용을 검토 중이기 때문에 섣불리 철거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고 덧붙였다. 지난 10일 본사 보도 후 ‘민간사업자의 사업 제안 내용’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알아봐달라는 시민의 문의 전화가 이어졌다.

시민의 확인 전화가 이어진 것은 구 사등소각장 재사용을 놓고 2013년, 2014년에 걸쳐 한바탕 홍역을 치렀기 때문이다. C환경은 2013년 10월 2일 거제시에 구 사등소각장을 20년 동안 임대해 해양쓰레기 소각장으로 사용하겠다는 사업계획안을 제출했다.

이듬해인 2014년 7월 거제시장은 하루 45톤의 해양폐기물을 소각하고, 20년 동안 민간 사업자에게 임대하는 ‘구 사등소각장 사용‧수익 허가 동의안’을 거제시의회에 제출했다.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2014년 7월 23일 “지역에 꼭 필요한 시설임에는 공감하고 있으나 주민여론이 아직까지 성숙되지 않았기에 사업자의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는 견해를 달아, ‘심사보류’ 결정을 내렸다. 결국 산업건설위원회에 안건이 계류됐다.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그해 2014년 12월 안건을 다시 상정시켜 ‘원안 가결’로 통과시켰다. 이 때 “거제시에서 발생하는 해양폐기물 및 사업장폐기물 등의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해양폐기물 소각시설은 향후 지역에 필요한 시설로 판단해 원안 가결했다”고 밝혔다.

구 사등소각장의 재사용 용도가 해양폐기물 외에도 ‘사업장 폐기물’이 포함돼 있음이 드러났다. 다음날 시의회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문제가 불거졌다. 한기수 시의원은 본회의 질의를 통해 “사등 소각장이 도시가운데에 있어 생활쓰레기를 더 이상 소각할 수 없어 다른 곳으로 옮겼는데, 여기에다 생활쓰레기보다 더한 해양폐기물‧사업장폐기물 등의 악성쓰레기를 다시 태우겠다는 것에 (산업건설위원회가) 원안 가결을 한 것은 어이가 없다”고 지적했다.

결국 구 사등소각장 사용‧수익 허가 동의안은 전자투표를 거쳐 재석의원 16명 중 찬성 6명, 반대 8명, 기권 2명으로 과반수를 획득하지 못해 부결됐다.

취재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민간사업자가 최근 다시 제안한 사업은 사용‧수익 허가 동의안이 부결될 때 냈던 사업과 크게 다르지 않는 해양폐기물‧사업장폐기물 소각을 위한 시설 활용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거제시는 ‘다수 민원 상존’ 등의 이유로 민간 사업자가 제안한 사업제안서를 받아들이지 않고, 결국 구 사등소각장을 철거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거제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24일 “소각장 입구 관리동 건물만 남기고 소각장 등 나머지 시설은 철거하기로 결정됐다”며 “곧 철거 업체 선정절차에 들어갈 것이다”고 했다.

장평동에 살고 한 시민은 “거제시의 사등소각장 완전 철거 결정을 반긴다”며 “사등소각장을 철거한 후 2천여평에 달하는 부지는 공익적, 친환경적 차원에서 사용돼야 할 것이다”고 했다.

▲ 사등소각장 앞마당은 폐전자제품 분해 및 중간 집하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크레인이 보이는 곳은 삼성중공업.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