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률 누락' 잘못 시인…한국갤럽, "여론조사 자료 일체 공개 용의"

폴리뉴스는 최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보도기사에 대한 권민호 시장 예비후보가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문제를 제기하자 이에 대한 입장을 폴리뉴스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입장]여론조사 보도의 모든 데이터는 전적으로 조사기관에 의존한다'는 제목으로 4월 20일자로 '폴리뉴스 편집국' 명의로 입장을 냈다.

폴리뉴스는 "이번 여론조사는 지방선거 중 정치적으로 유의미하면서도 경쟁이 치열하여 이슈가 되는 지역을 선정하여 계속적으로 진행해온 여론조사의 연장선상에서 진행된 것이다"며 "거제시장 선거 지역만을 대상으로 이례적으로 진행한 것이 아니다"고 했다.

폴리뉴스는 거제 지역으로 보도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를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과 현 시장간의 긴장관계, 김영삼 전직 대통령인 김현철 여의도연구소 부소장과 관련된 이슈, 소득 3만4천불이 넘어 대한민국 10대 부자 도시로 급부상한 거제시에 대한 관심 등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이 언론은 또 "이번 사안은 한국갤럽의 조사결과를 가감없이 보도한 것으로 거기에 대한 이의가 있으면 한국갤럽을 대상으로 이의를 제기해야 될 것"이라고 했다.

입장에서 "선거법상 기재하게 되어있는 응답률을 누락한 부분은 잘못된 부분이다"면서 "응답률이 빠진 것은 한국갤럽이 폴리뉴스에 제공한 첫 보고서에서 누락됐기 때문이다"고 해명했다.

이 언론은 "권민호 예비후보측에서 이번 문제를 가지고 선거홍보의 수단으로 악용할 때는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이 언론의 입장 끝에는 '한국갤럽의 입장'도 실어 놓았다. 한국갤럽은 "한국갤럽의 표준조사 진행방법에 의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된 조사이며, 여론조작이란 어떤 경우에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했다.

한국갤럽은 또 "이번 조사의 응답률은 29.9%이다"며 "폴리뉴스의 요청으로 4월 19일 최종 보고서에 응답률을 기재하여 보냈다"고 했다.

한국갤럽은 덧붙여 "필요하다면 이번 거제시장 선거조사와 관련된 일체의 자료를 공개할 수 있다"고 했다.

권민호 예비후보측 모 관계자는 폴리뉴스의 입장 발표에 대한 추가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