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선벨트 종합계획' 발표…2020년까지 24조 투입

정부가 2020년까지 경남·부산·전남을 포함한 남해안 지역에 24조 3000억 원을 투입해 동북아 물류·관광 허브로 집중 개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해양부는 21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제7차 지역발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남해안 선벨트 종합계획'을 보고했다.

▲ 남해안 선벨트 종합계획(안) 총괄도

국토부는 종합계획에서 △세계적 해양 관광·휴양지대 조성 △글로벌 경제·물류 거점 육성 △통합인프라·초국경 네트워크 구축 △동서통합과 지역발전 거점 육성 등 4가지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국토부는 우선 남해안 선벨트를 '세계적인 수준의 해양 관광·휴양지대'로 조성하고자 거점별·테마별로 관광·휴양클러스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수요가 증가하는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위해 통영 등에 크루즈 기반시설과 마리나 시설도 조성한다.

▲ 일운면 지세포 해양·레포츠타운(안)
또 남해안을 '동북아 물류항만 거점'으로 구축하려고 수리조선(부산)·기자재와 해양플랜트(고성·통영)·중소형 조선(신안) 등 조선산업 클러스터를 육성해 고부가가치화한다. 항공우주(사천)·로봇(마산)·핵과학(부산) 등 신산업을 육성하고, 창원·통영·부산·광양 등 기존 산업단지를 생태산업단지로 개발하기로 했다. 부산신항과 광양항은 종합물류거점으로, 거제·통영·여수·목포항 등은 관광미항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통합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안으로 남해안의 해안선과 섬을 잇는 77번 국도를 점진적으로 확충해 목포와 부산을 2시간대 생활권으로 단축하기로 했다. 통영~거제 등 내륙연계 고속도로망도 타당성 검토를 거쳐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교통 인프라 구축 계획
'동서통합'을 위해선 섬진강을 중심으로 영호남이 교차하는 사천·하동·남해·여수·순천·광양 등 '남중권'을 남해안권 발전의 중추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섬진강변 100리길에 테마로드를 조성하고, 동서를 잇는 연륙교도 검토한다.

'동서통합'을 위해선 섬진강을 중심으로 영호남이 교차하는 사천·하동·남해·여수·순천·광양 등 '남중권'을 남해안권 발전의 중추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섬진강변 100리길에 테마로드를 조성하고, 동서를 잇는 연륙교도 검토한다.

▲ 남중권 동서통합 문화예술지대
국토부는 해안권위원회(위원장 총리)의 심의를 거쳐 내달 초 종합계획을 확정하고, 파급효과가 큰 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또 난개발과 경관훼손을 방지하고 조화로운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올해 안에 '해안경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번 종합계획은 부산·전남·경남이 행정구역을 뛰어넘어 중장기 발전계획을 자율적으로 입안하고,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조한 상향식 계획인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 권역별 종합 관광·휴양클러스터 조성
그러나 종합계획이 원활하게 추진되려면 총 사업비 24조 3000억 원 가운데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민자 유치가 관건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부는 종합계획이 구상대로 진행되면 생산 유발효과 48조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0조 원, 일자리는 22만 개를 창출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전국 10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청사 30여 곳을 다음달부터 순차적으로 착공하고, 부지공사도 올해 말까지 공정률을 현재 28%에서 55%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정부는 또 지방이전 기업에 대한 정부 지원 예산을 현재의 2배 수준으로 늘리고, 내륙권 발전촉진을 위한 '내륙 초광역개발' 종합계획을 올해 안에 확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