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경남도에서 기자회견…총사업비 실사 3백명 서명완료 감사요청 예정

거가대교의 비싼 통행료 논란이 가열되자 사업 시행자인 GK해상도로㈜와 부산시, 경남도가 770원을 낮춘 1만원으로 결정할 계획임을 밝혔지만 여전히 시민들의 불만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30일 부산시와 경남도에 따르면, 거가대교 통행료 산정을 놓고 협의를 해온 두 시ㆍ도는 최근 통행료를 승용차 기준 1만원으로 책정키로 잠정 합의하고, 사업 시행자인 GK해상도로㈜는 이러한 합의내용을 수용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부산과 거제 시민단체들은 거가대교 통행료 산정에 앞서 공사비 실사 등을 촉구하면서 1만원대 통행료 책정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거제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거가대교 개통대비 범시민대책위원회(이라 범대위)’가 30일 구체적인 행동에 돌입했다. 범대위는 “사업자에 대한 특혜의혹 해소와 적정 통행료 산정을 위해 총 사업비 실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감사원에 거가대교 건설조합과 민자사업자인 GK해상도로㈜를 대상으로 국민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총 사업비를 비롯해 통행료 산출근거 및 결정과정, 국내 민자도로(교량) 사업 가운데 유일하게 징수기간을 40년으로 산정한 이유, 최소수익보장률이 77.55%로 과도하게 결정된 과정 등이 주요 감사 요청사항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범대위 관계자는 “경남도의회 등에서 업체 특혜논란 등이 계속 지적되고 있는데도 조합 측이 정확한 실태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주민들에게 과도한 통행료 부담이 될 뿐 아니라 지자체 재정부실도 초래할 수 있다”고 국민감사 청구 이유를 설명했다.

박동철 범대위 위원장은 "공사비가 7천억원 부풀려져 있고, 각종 거품을 제거하면 통행료가 7천원 전후도 가능하다"며 "통행료 1만원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대위는 또 2일 오후 2시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거가대교 통행료 책정의 부당성을 알릴 계획이다.

한편, 거가대교는 다음 달 13일 개통식을 갖고 다음 날인 14일 오전 6시부터 정식 개통될 예정이며, 연말까지 시범운영한 뒤 내년 1월1일부터 통행료를 받을 예정이어서 늦어도 12월 중순까지는 통행료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거가대교 2주탑 사장교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