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장관,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밝혀… 2월 중 기본 얼개 마련
가덕 신공항‧부산항신항‧진해신항 잇는 ‘트라이 포트’ 구축도 추진

해양수산부가 남해안 일대를 글로벌 해양관광지로 만들려는 부산·경남·전남의 노력에 힘을 보태겠다는 의지를 공식적으로 천명했다. 이를 위해 2월 중 기본안을 만든 뒤 차후 절차를 진행한다.

지난해 12월 21일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신성장 4.0 전략 추진 계획’이 포함된 ‘2023년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이 부분을 언급하기는 했지만 주무 부처인 해수부가 구체적인 일정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일 해수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업무계획’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업무보고에 앞서, 3일 해양수산부에서 업무보고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업무보고에 앞서, 3일 해양수산부에서 업무보고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6대 전략은 국제물류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수출형 불루푸드산업 육성, 해양 모빌리티산업 주도권 확보, 지역기반 해양레저관광산업 활성화, 살기 좋은 섬·연안 조성, 기후변화 대응 및 재해 안전 연안 구축으로 정해졌다.

해수부는 우선 부산·경남·전남과 힘을 합쳐 남해안권을 ‘해양레저관광벨트’로 조성하기로 했다. 다양한 지역관광 상품을 연계해 이곳을 동북아 대표 관광지로 키운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와 관련해 박형준 부산시장과 박완수 경남지사,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해 12월 28일 ‘남해안 글로벌 해양관광 벨트 구축’ 상생 협약을 맺은 바 있다. 당시 3개 지자체는 남해안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해양관광·휴양 거점으로 육성하자고 약속했다.

아울러 민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남해안권관광개발청’(가칭)을 출범시킨 뒤 정부와 협력해 사업을 주도할 거점을 마련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지역의 이런 움직임을 뒷받침하기 위해 3개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다음 달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방안’을 내놓는다.

여기에는 부산·경남·전남이 세부 과제로 정한 ▷관광브랜드 및 관광상품 공동 개발 ▷관광 인프라 확충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한 공동 노력 등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조 장관은 “남해안권 해양레저관광벨트 조성은 2030 세계 박람회 유치와도 연계된 만큼 신속한 추진이 필요하다”며 “부산, 경남, 전남의 의견을 수렴해 이른 시일 내에 밑그림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이와 함께 부산항 신항과 진해신항을 ‘스마트 메가포트’로 본격 개발한다는 계획에도 속도를 붙인다. 진해신항 추진 전략은 6월에 나온다. 특히 가덕 신공항과 부산항 신항, 진해신항을 잇는 ‘트라이 포트’(Tri-port) 기능 수행을 위한 연계 교통망을 구축하고 배후단지 등 기반시설도 적극적으로 확충하기로 했다.

아울러 해수부는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한국형 칸쿤) 조성 추진을 위해 올해 중 용역을 시작한다. 놀거리(레저), 볼거리(관광·예술), 쉴거리(리조트), 먹거리가 갖춰진 해양관광 지역거점 5곳을 만드는 것이 이 사업의 목표다. 해수부는 구체적인 대상지를 밝히지는 않았다.

조 장관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최근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당면한 경제 위기 극복과 우리나라 해양·수산업의 재도약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