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연 도의원, 11일 1조원 시공이윤 착복 의혹 감사촉구 기자회견 예정

'거가대교가 KB자산운용에 팔렸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경남도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지만 김해연 도의원은 시공이윤 착복 의혹을 풀 감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는 등 여진은 계속되고 있다.

◇ 경남도, "운영권 매각 협의 때 최소운영수익보장률 내리는 기회 삼겠다"

경남도 허성곤 도시건설방재국장은 10일 오전 실국원장회의에서, 김두관 지사의 "거가대교 매입 보도와 관련해 보고할 것 없냐?"는 질문에 "언론보도가 사실이 아니다"며 이같이 답했다.

허 국장은 "최초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추진해 오던 것을, KB자산운용에서 투자를 희망하고 준비를 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투자변경은 부산시와 경남도의 협의동의 없이는 할 수 없다"며 "향후 3~5월 쯤 협상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투자자 변경은 MRG(최소운영수입보장)와 통행료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허 국장은 이어서 "현재까지 도에 협의들어온 것이 없다. 거가대교가 팔렸다는 언론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김창호 경남도 도로과장도 1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가대교의 민간투자사업 운영권 매각과 관련해 경남도가 재정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는 뜻을 밝혔다.

경남도는 대우건설 등 거가대교 건설사 컨소시엄의 지분을 KB자산운용이 인수하는데 따른 자금 재조달 과정에서의 재협상을 통해 최소운영수입보장률(MRG)을 더 끌어내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자금 재조달이란 사업시행자가 법인의 자본구조, 출자자 지분 및 타인 자본 조달 조건 등을 변경하는 행위를 통해 출자자의 기대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사업시행자가 금융조건을 좀 더 유리하게 바꾸는 것을 말한다.

▲ 거가대교가 개통된 지 1개월도 지나지 않아 운영권 매각과 관련 '먹튀'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앞서 경남도와 부산시 등 거가대교 주무관청은 1차 자금 재조달 과정을 통해 기존 90%였던 MRG를 77.55%로 내리고 소형 승용차 기준 통행료도 1만1193원에서 1만원으로 인하했었다.

이와 함께 경남도는 거가대교의 하자보수와 유지보수 등은 거가대교 실시협약에 따라 확정되는 만큼 운영권이 매각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김창호 과장은 "현재는 거가대교 운영권이 매각된 상태가 아니라 매각을 추진하는 상황으로 반드시 경남도의 사전승인을 거쳐야 한다"며 "앞으로 기부채납 및 관리운영권 설정, 실시협약 변경, 주무관청 승인 절차 등을 반드시 지켜야만 매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김해연 도의원, 범대위 향후 일정

김해연 도의원은 11일 오후 2시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거가대교를 건설하면서 1조원 이상의 시공이윤을 착복한 의혹이 있다”며 “감사원 감사를 촉구할 계획이다”고 했다. 김 의원은 "운영권 매각 협상 과정에서 통행료를 더 내릴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대우건설의 입장발표를 촉구할 예정이며, 기자회견 후 1인 시위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해연 도의원의 기자회견에 이어 범대위는 12일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다.

거가대교 민간투자자 가운데 대주주인 대우건설은 지난해 12월9일 공시를 통해 GK해상도로(대표이사 이석희)가 발행해 보유한 주식 8600만주 중 3736만6000주를 투지지분 회수 차원에서 처분한다고 공시했다.

이어 KB자산운용은 연말 7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거가대교 사업 시행자가 발행한 주식에 대한 매수약정(지난해 12월 24일)을 체결했으며, 부산시와 경남도의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다. 펀드는 대우건설 등 건설사 컨소시엄의 출자금(4300억원)과 전환사채(CB) 650억원 등 총 4950억원의 지분을 인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