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비 증가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에 들어간 남부내륙철도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안이 경남도의원 64명 모두의 이름으로 추진된다.

경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는 국민의힘 박성도(진주2) 의원이 대표 발의한 '남부내륙철도 사업 조속 추진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의결했다고 18일 밝혔다.

건의안에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적정성 재검토 조기 완료, 필요한 재원 확보 건의 등이 담겨 있다.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하나인 남부내륙철도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지난 2022년 1월 기본계획이 고시됐다. 그러나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노선 변경 요구 등 설계 착수가 지연되면서 완공 목표가 2029년으로 한 차례 늦춰졌다.

또, 기본설계 과정에서 노선·구조물 조정, 설계기준·관련 법령 개정 반영, 단가 현실화, 안정성 강화 등이 추가되면서 총사업비가 4조 9438억 원에서 6조 8664억 원으로, 15% 이상 증가함에 따라 적정성 재검토가 결정됐다.

적정성 재검토가 최대 1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할 때 준공 시점이 다시 2030년으로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도는 예정대로 내년 하반기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 등과 협의하고 있다.

박 의원은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국가 경쟁력 강화와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서 변함없이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 도의원 64명 모두 대정부 건의안의 공동 발의로 동참했다. 오는 24일 본회의를 통과하면 대통령실과 국회, 국무총리실, 국토부, 기재부, 지방시대위원회, 한국개발연구원 등에 전달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