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시의회 산건위 조호현·김성갑·박명옥 시의원, 진척 사항없는 캠퍼스 유치 문제점 지적

2013년 9월 추석을 앞두고 ‘국립 한국해양대학교 거제캠퍼스 유치’라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2년이 지났지만 별다른 진척 사항이 없자 거제시의회서 ‘MOU(양해각서)를 파기하자’는 목소리가 조심스럽게 대두되고 있다.

2013년 9월 13일 거제시청 중회의실에서 권민호 거제시장, 한국해양대학교 박한일 총장, 김한표 국회의원, 국·소장, 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해양대학교 거제캠퍼스 및 조선·해양플랜트 특화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한국해양대학교와 상호 협력키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해각서 제2조(협약내용)에 “거제시는 한국해양대학교 거제캠퍼스 조성을 위하여 부지 제공을 포함한 행‧재정적 지원을 행한다”고 명시했다.
16일 열린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시 전략사업담당관실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새누리당 소속 조호현, 새정치민주연합 김성갑‧박명옥 시의원이 한결같이 “부지 제공을 해주면서까지 굳이 해양대학교 거제캠퍼스를 유치할 필요가 있느냐. MOU를 파기하자”는 논지의 발언이 이어졌다.
조호현 시의원이 먼저 “해양대학교 거제캠퍼스 구축 사업기간이 2014년부터 2030년까지로 돼 있다. 대학캠퍼스 건립하는데 15년 이상 걸린다는 것은 ‘생색용’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옥주원 시 전략사업담당관은 “올해 4월 해양대학교를 방문해 대학관계자와 협의를 했다. 해양대학교측에서는 ‘예산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거제시에서 부지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건물까지 지어주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답변했다.

옥주원 담당관은 이어 “현재 해양대학교 거제캠퍼스 조성 예정지는 장목면으로 돼 있지만, 거기가 적정한지 내부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 해양대학교에 제의는 하지 않았지만, 사곡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안에 캠퍼스를 조성하는 것도 대안이 되지 않겠느냐고 검토를 하고 있다”고 했다.

조호현 의원은 “땅을 구입할 돈이 없으니 산업단지 용지 안에 캠퍼스를 넣겠다는 것이냐. 산업단지 안에 있는 땅은 비싸게 팔고 그것보다 열 배 싼 농림지역에 캠퍼스 부지를 사면된다. 비싼 부지를 왜 주느냐”고 따져 물었다.

옥주원 담당관은 한발 물러나 “내부적으로 검토중이다. 대외적으로 이야기 한 적은 없다”고 답변하자, 조 의원은 “산업단지 안에 캠퍼스가 들어간다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맞지 않는 것 같다. 대학캠퍼스는 쾌적하고 적정한 위치에 제대로 건립이 돼야 한다. 신중하게 판단하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김성갑 시의원이 “거제가 팽창하고 인구가 30만 40만이 되면 더 훌륭한 대학이 거제에 들어올 것이다. 굳이 거제시에서 먼저 나서서 할 필요는 없다고 보여진다”고 했다.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은 중공업사관학교를 통해 인재 육성을 하고 있다. 삼성중공업도 회사 안에 부산대학교 공과대학을 만든 지가 7~8년 됐다”며 “그런 부분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옳지 않겠냐고 생각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박명옥 시의원이 “거제시가 부지까지 내주면서 캠퍼스를 유치할려고 하는 곳은 전국 어디에도 없다. 굳이 끌려갈 필요가 없다”며 “법적 구속력이 양해각서(MOU)를 파기하면 되지 않느냐. 검토해보기 바란다”고 했다.

옥주원 담당관은 “MOU는 법적 구속력이 없다”고 말해 해양대학교 거제캠퍼스 유치 관련해, 진전된 사항이 없음을 간접 시사했다. 

이름을 밝히기를 꺼리는 한 거제시 공무원은 "영국애버딘대학 하동캠퍼스는 하동군에서 부지와 건물까지 제공해주면서 유치를 했다"고 밝히면서 시의원들의 근시안적 사고를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