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여객자동차터미널' 조성 민간사업자 찾는데 '1차 실패'
'거제여객자동차터미널' 조성 민간사업자 찾는데 '1차 실패'
  • 김철문
  • 승인 2019.04.25 13:33
  •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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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마감한 결과 사업제안서 낸 민간사업자 없어
시, "올해 하반기 2차 공모 예정"…지역 경제 영향 장기 표류(?)

거제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거제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 사업이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이번달 19일까지 5개월 동안 민간사업자 공모 일정을 거쳤다.

하지만 지난 19일 최종 마감한 결과, 사업제안서를 낸 민간사업자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거제시 교통행정과 관계자는 “부산에 본사를 둔 1개 업체가 지난 2월 19일 사업제안서 의향서는 냈지만, 19일 마감한 결과 사업제안서는 최종적으로 내지 않았다”고 25일 밝혔다.

‘최종적으로 사업제안서를 내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는 물음에 거제시 교통행정과 관계자는 “회사 내부 사정과 거제 지역 경제 불확실성 때문에 사업제안서를 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거제시는 1차 공모에서 사업제안서를 낸 사업자가 없음에 따라 내부 논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2차 공모를 할 예정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거제여객자동차터미널 민간사업자 공모 내용은 도시계획시설로 여객자동차터미널 부지로 결정돼 있는 연초면 연사리 1280-6번지 일원 8만6,743㎡(2만6,240평) 부지에 ‘터미널 조성 및 부대사업’을 할 사업자를 찾는 것이었다.

전체 면적 8만6,743㎡(2만6,240평)는 순수 여객자동차터미널 ‘자동차 정류장’ 부지 6만9,460㎡(2만1,017평)와 도로 등 공공시설 면적 1만7,283㎡(5,228평)로 나뉜다.

▲ 거제자동차터미널 입지 위치
▲ 여객자동터미널 주변 도로 계획

개인, 법인, 설립예정법인, 컨소시엄 등 민간사업자가 부지 매입, 인구 30만명 규모에 맞는 여객자동차터미널 건립, 기타 부대시설 및 편익시설과 도로 등의 공공시설을 선투자한 후 운영‧수익사업을 통해 투자사업비를 회수해갈 사업자를 찾는 것이었다.

▲ 2030년 거제시 도시기본계획 중 도로망 계획 및 교통시설계획

한편 현재 고현동 시외버스여객터미널은 하루 시외‧고속버스 운행횟수가 500회에 달해 극심한 포화상태를 보이고 있다. 시외‧고속버스 운행 노선은 기존 거제~통영~창원(마산) 외에도 김해, 진해, 부산서부, 부산동부, 울산, 포항, 경주, 사천, 진주, 인천공항, 대전, 동대구, 서울 남부, 인삼랜드, 평택, 세종청사, 세종시, 구미 등지로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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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인 2019-05-01 20:52:59
그래서 거제는 되는 일도 없고 안되는 일도 없다는
말이 괜히 나오는게 아니다
전ㆍ현직 거제시장을 비롯해 공무원들이 얼마나
무능하면 터미널 하나 이전 하는데 10년이 지나도
되는 건지 안되는 건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이 인간들을 바라고 기다리다 숨 넘어 가지 말고
그냥 체념하고 통영 가서 갈아 타고 각자 갈 곳 찾아 가는게 속 편하겠다
거제역도 관심이 없는거 같으니 통영이나
고성 아니면 그 중간쯤에 역이 생기면 거기서 타고
다니시라

홍실동 2019-04-30 13:35:34
터미널이 시민의 편의가 더 큰 목적이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옮기려는 의지가 없는거같다.
시간이 더 걸리면 노선을 확장을 하던지, 주차장을 좀 만들어주던지..맨날 통영가서 갈아타고 가고..
주차장도 없어서 손님 모시러 갈떄 뺑뺑이 돌고
확장도 못해, 주차장도 없어 그래서 옮기자는건데 그것도 못해..
도대체 어쩌자는건지..꼭 사업성 따지면서 높게 지어야지 터미널인지?

거제 2019-04-26 10:05:56
터미널 하나 짓는데 몇년이 걸리노..하기야 터미널 뿐만아니라 거제시에는 뭘 하나 재때 만드는게 있나?

거제시민 2019-04-26 10:03:31
다른지역 같으면 벌써 해도 했을걸...거제시는 세월아..네월아..그러면서 앞전시장은 다른지역가서 국회의원나가고 그랬다

허송세월 2019-04-26 08:10:26
이러다가 또 10년이 흐르겠습니다
거제시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설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