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4척, 삼성중 2척 각각 발주했다"…양사 "아직 계약 마무리 안돼"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 지난해 6월 한국 조선 '빅3'와 100척, 190억달러 슬롯계약

카타르가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총 6척을 주문하며 대량 발주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었다.

8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전날(현지시간) 한국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에 각각 4척과 2척의 LNG 운반선을 발주했다고 밝혔다.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LNG운반선

이번 발주는 작년 QP가 국내 '빅3' 조선업체(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와 맺은 190억달러(22조5천억원) 규모 건조계약의 시작이라고 이 매체는 전했다.

QP는 지난해 6월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100척이 넘는 LNG선 건조 슬롯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슬롯 계약은 신조(새 선박)를 만들기 위해 도크를 미리 선점하는 것을 말한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LNG 수요 증가에 맞춰 노스필드 가스전의 생산량을 늘리고 수출 기지를 확장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카타르는 현재 7천700만t 정도인 LNG 생산능력을 2027년까지 1억2천600만t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LNG를 실어나를 운반선이 대거 필요해 QP가 한국, 중국 조선업체와 대량 발주계약을 체결했다.

지난달 초 카타르가 중국 후둥중화조선과 17만4천㎥급 LNG 운반선 4척을 계약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한국 업체에 대한 발주는 언제 개시될지 관심이 쏠렸었다.

이와 관련해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측은 아직 계약이 마무리된 것은 아니라고 전했다.

▲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 운반선은 1척당 선가가 2천억원이 넘어 계약 시 국내에 공시할 의무가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QP가 LNG 수요가 오는 2050년까지 늘 것으로 보고 공격적인 투자를 강조하고 있다"며 "국제에너지기구도 화석연료 사용 감축에 따라 2020년대 중반께 천연가스 수요가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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