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신]국가철도공단, 남부내륙철도 10공구 건설공사 19일 입찰공고
[1신]남부내륙철도 거제구간 10공구 곧 발주 예정…노반·궤도 1.28㎞, 역(驛), 철도차량기지, 경정비 시설 포함…설계·시공 일괄 턴키 입찰, 총사업비 2,160억원…2025년 1월 착공

[3신]국가철도공단은 거제역(驛)이 포함된 남부내륙철도 10공구 건설공사 입찰을 지난달 19일 공고했다.

설계‧시공 일괄 입찰로 지난 5일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신청서를 마감한 결과, 신청서를 제출한 업체가 없었다.

국가철도공단은 재입찰에 붙일지, 9공구처럼 설계와 시공을 분리해 발주할지 관심이 쏠린다.

예상보다 낮은 사업비에 건설사들이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10공구 건설사업은 철도 종점부인 거제시 구간으로 본선 1.28㎞와 철도차량기지를 구축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턴키(설계·시공 일괄 진행) 방식이다. 여기에 배정한 예산은 2,166억원이다.

철도차량기지라는 10공구 과업을 고려하면 사업비가 최소 2600억∼2700억원은 돼야 수익성을 맞출 수 있을 것이라는 목소리다.

 [2신]거제역(驛)이 포함된 남부내륙철도 10공구 건설공사가 지난 19일 조달청 ‘나라장터’와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에 동시 입찰 공고됐다.

총 사업비는 2,166억원이다.

기본설계는 현장설명일로부터 150일 간이다. 실시설계는 실시설계 적격자로 통보받은 날로부터 365일, 1년이다.

공사기간은 종합시운전기간을 포함해, 착공일로부터 48개월이다.

공사현장은 거제시 사등면 사등리 산2-3번지 일원이다.

공사내용은 크게 총연장 1,260m 단선 철로 건설과 차량기지 건설이다.

본선 철로건설은 토공(1,260m), 교량(50m), 궤도(Track), 신호(Signal control), 전력 및 전차선 각 1식이다.

차량기지는 KTX-산천 13편셩 경정비 및 5편성 유지시설 1식, 토공‧궤도‧검수‧건축‧통신‧신호‧전력 및 전차선 각 1식이다.

입찰은 국제입찰이며, 설계‧시공 일괄입찰 턴키 공사다.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대상공사다.

PQ 기준 열람(배부) 기간은 5월 19일부터 5월 26일까지다.

PQ신청서 제출기간은 5월 27일부터 6월 5일까지다.

공동도급이 가능하다.

현장 설명은 PQ를 통과한 업체를 대상으로 오는 6월 16일 열린다. 입찰참가신청 마감은 오는 11월 14일까지다.

낙찰자 결정은 오는 올해 12월 19일에 한다. 예정공정대로이면 올해 기본설계, 내년 실시설계를 거쳐, 오는 2025년 공사에 들어가 2029년에 완공된다. 

[1신]철도 역사(驛舍)를 비롯해, 철도차량 기지 등이 포함된 거제구간 남부내륙철도 제10공구 건설공사가 설계시공 일괄 입찰인 ‘턴키방식’으로 이번달에 발주될 예정이다.

국가철도공단은 조달청 ‘나라장터’ 전자조달 발주시스템에 남부내륙철도 10공구 건설 공사 발주를 의뢰해 놓은 상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9일 발주 공고가 있을 예정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남부내륙철도 10공구는 거제시 사등면 사등리 일원으로 총 연장이 1.28km다. 10공구에는 노반, 궤도, 플랫폼(역), 시스템 복합 공정을 포함해 철도 차량기지까지 건설되는 프로젝트다. 총 사업비는 2160억원대 규모이다.

공사 기간은 48개월이다. 설계를 거쳐, 공단은 2025년 1월 착공해 2029년 상반기 중 완공할 방침이다. 입찰참가 자격은 토목·건축 시공능력 평가액 1875억 원 이상 업체에게 주어진다.

10공구에 들어설 철도 차량기지는 거제시 사등면 사등리 25만5,800㎡ 규모다. 차량기지에는 고속열차 5편성을 유치하고, 13편성을 경정비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다.

거제지역이 포함된 9공구는 고성군 고성읍에서 통영시 도산·광도·용남면을 거쳐 거제시 둔덕면과 사등면 거제역사 직전을 잇는 24.52km 구간이다. 9공구 건설공사는 당초 턴키방식에서 기타공사로 변경했다. 설계와 시공을 분리 발주했다. 지난해 11월 기본 및 실시설계 업체를 선정해, 설계가 진행 중이다. 기본 및 실시설계 예산은 140억원이다.

▲ 9공구 노선도
▲ 9공구 노선도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