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명 투입, 거가대교 건설조합에 감사장…28일까지 사실 규명

감사원이 17일 거가대교건설조합 2층에 감사장을 꾸렸다. 거가대교 총사업비 부풀리기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서다.

감사원 지방특정감사단 제2과 소속 17명은 이날 오전 거가대교건설조합에서 현장 감사를 시작했다. 대상은 거가대교건설조합과 GK해상도로(주)로, 오는 28일까지 총 2주간 일정으로 진행된다.

이는 거제지역 6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거가대교 개통 대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지난해 12월 국민감사를 청구해 받아들여진 것으로, 거가대교건설조합과 GK해상도로(주)는 △사업 추진 경위 △사업비 변경 내용 △총사업비 내용 △교통량 추정 자료 변동 내용 △사업비 진행 내용 △통행료 산정 전반에 관한 자료를 우선 제출했다.

이에 맞춰 범대위는 이날 오후 2시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 과정에 기대감을 표현했다.

박동철 위원장은 “감사원은 역대 민자 사업에 대한 감사 사례도 많지 않고 하도급 관계나 건설사업비 본류에 접근한 사례는 더욱 없어 여러 차례 회의 끝에 신중하게 내린 결론인 것으로 전해 들었다”면서 “각종 자료를 모두 제출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사실 관계 규명 등은 진행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해연 의원은 “대한민국에서 진행되는 민자사업만 287건이다. 민자사업에 손을 대기 시작하면 모든 민자사업을 검토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다른 민자사업과는 차별되는 것이 이 사업의 의혹에 대해서는 확실하고 결정적인 자료가 있고, 이 때문에 감사를 하지 않을 수는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김의원은 “이번 감사원의 감사 착수는 주무관청인 경남도와 부산시, 거가대교 건설조합에 치욕적인 일”이라며 “민자사업의 총사업비 명세를 조사한 적이 없다는 등 법규나 단순한 논리에 얽매여 감사를 못 한다고 한 것은 책임을 방기한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