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사업 적정성 재검토’를 놓고 정치권이 갑론을박이다.

기획재정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남부내륙철도 총사업비 협의‧조정을 위한 사업 적정성 재검토를 지난 9월 20일 의뢰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4조9,438억원이 들어가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에 1조9,226억원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기재부에 증액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기재부는 총사업비 규모가 6조8,664억원에 달하는 데다 사업비 증가율이 39%로 관리지침의 기준인 15%를 넘어서 적정성 재검토 절차에 들어갔다.

남부내륙철도는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합천 통영의 노선 변경 요구 협의 등을 위해 설계 착수가 2022년 6월로 지연됐다. 이에 따라 완공 목표가 당초 2027년에서 2029년으로 한 차례 늦춰졌다.

국토교통부는 사업 적정성 검토 기간(10개월~1년), 설계기간(3년), 공사기간(5~6년)을 감안해, 남부내륙철도 완공시기를 2030년으로 잡고 있다.   

민주당 경남도당과 거제지역위원회는 호재를 만난 듯 이슈화시키기에 힘을 쏟고 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26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기재부를 앞세워 사업적정성 재검토를 핑계로 350만 경남도민을 우롱한다”면서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관련 예산 2357억 원조차도 사실상 집행이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며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위원장 변광용)는 26일 성명서를 통해 “거제시민 무시 윤석열 정부, 거제-김천 KTX 사업 정상 추진하라”라고 했다.

거제 민주당은 “거제 KTX 사업의 정상 추진을 강력 촉구하며 그렇지 않으면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에 대한 거제시민의 강력한 저항과 심판을 받을 것 임을 강력 경고한다”고 했다.

이에 거제시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관계기관 긴밀한 협력으로 협의기간 단축 및 내년 착공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했다.

시는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난 9월 20일 남부내륙철도 기본설계 중 노선 및 구조물의 합리적 조정, 설계기준 및 관련 법령 개정 반영, 기본계획 누락 시설물 등 반영, 단가현실화 등 물가상승분 반영 등의 사유로 인해 총사업비가 당초 4조 9천억 원에서 6조 8천억 원으로 약1조 9천억원 증액됨에 따라 KDI에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시는 또 “이는 기재부의 ‘총사업비 관리지침’에 따라 사업비를 현실에 맞추어 산정하는 행정절차 이행과정으로 사업이 취소되거나 하는 것은 아니며, 현재까지는 재검토 기간에도 기존 추진 중인 설계작업(1공구~9공구)은 계속 진행되고 제10공구 거제역사 구간도 10월 중 기본설계 업체가 선정되어 정상 추진 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27일 "사업비가 1조9천억원 증가된 것은 기본계획에서 사업비 검토를 충분히 하지 않은 결과물이다"며 "기본계획과 같게 설계를 진행하였다면 향후 인명과 큰 재산적 피해가 발생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고 했다. 

또한 "설계단계에서 사업비가 크게 증가되어 '총사업비관리지침'이라는 법적 절차에 따라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를 거쳐야만 한다"며 "잘못된 결과를 알고도, 조속한 추진을 위해 국민의 안전과 법적 절차를 무시해도 된다는 것인가"라고 했다. 

이어 "국민의힘과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법적 준수를 위해 악조건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분투하겠다"고 했다. 

경북 김천~경남 거제 구간 남부내륙철도는 총연장 177.9㎞ 단선 고속전철을 건설하는 국책사업이다.

거제시 보도자료

거제시, 남부내륙철도 내년착공 등 행정력 집중

- 국토부, 사업비 1조 9천억 원 증액 요청.. 지침에 따라 적정성 재검토 절차 이행
- 거제시, 관계기관 긴밀한 협력으로 협의기간 단축 및 조기착공
-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산림청·경남도와 협업으로 예타 대상사업 총력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2022년 1월 기본계획 고시 후 2022년 6월부터 남부내륙철도(1~9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난 9월 20일 남부내륙철도 기본설계 중 △노선 및 구조물의 합리적 조정, △설계기준 및 관련 법령 개정 반영, △기본계획 누락 시설물 등 반영, △단가현실화 등 물가상승분 반영 등의 사유로 인해 총사업비가 당초 4조 9천억 원에서 6조 8천억 원으로 약1조 9천억원 증액됨에 따라 KDI에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요청했다.

이는 기재부의 「총사업비 관리지침」에 따라 사업비를 현실에 맞추어 산정하는 행정절차 이행과정으로 사업이 취소되거나 하는 것은 아니며, 현재까지는 재검토 기간에도 기존 추진 중인 설계작업(1공구~9공구)은 계속 진행되고 제10공구 거제역사 구간도 10월 중 기본설계 업체가 선정되어 정상 추진 될 예정이다.

다만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장기화될 경우에는 전체 사업기간 연장이 불가피함에 따라, 거제시는 합리적이고 적정한 사업비가 확보되고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기간이 최소화되어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안정적으로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국가철도공단 등 관련 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2024년 조기 착공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5월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사업은 예타 대상사업 미선정 결과 후 현재 일부 사업계획을 변경했으며, 주된 사유는 국가재정 악화로 인한 기획재정부의 긴축재정 정책과 당초 사업계획상 사유지 편입이 많아 사업추진 지연 우려 등으로 분석된다.

이에 거제시는 산림청, 경상남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사유지 편입 비율을 최소화하고 토지소유자 면담 및 주민공청회를 통해 토지 확보 방안과 행정절차 장애요인 해소 등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지난 9월 15일, 산림청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요구서를 기재부에 보완 제출했다.

이 과정에서 한·아세안 국가정원과 관련하여 사업 축소에 대한 일부 시민들의 우려가 있으나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절차를 진행 중이며, 사업비 등 최종 확정을 위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사업을 구상하고 계획하여 적절한 안을 도출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 사업계획은 계속 변경될 수 있다.

그 일련의 과정을 보면 최초 사업 구상 시 국가사업 규모의 1천억으로 시작하여 한아세안 국가정원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중간보고회 2,531억 → 최종보고회 2,917억)을 거쳐 예비타당성 조사 요구서를 제출하였으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미선정 후 사업계획을 보완, 1,986억원으로 계획하여 예비타당성 조사 요구서를 재신청했다.

이에 거제시는 산림청, 경상남도와 협력하여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