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기자간담회서 박종우 시장 밝혀, "확장성 제약 많은 거제시청사 문제도 논의 필요"
공공용지 확보 필요성 강조…행정타운·회진저류조·일운체육공원 고발 등으로 "책임묻겠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11일 오전 거제시청 중회의실에서 ‘공공용지 확보 관련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기자간담회에는 각 국‧실장이 배석했다.

기자 간담회는 공공용지 확보 추진배경과 추진 현황, 향후 계획에 대한 설명이 중점이었지만,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통해 몇 가지 중요사항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박 시장은 먼저 거제시청 청사 문제를 조심스럽게 꺼냈다. 박 시장은 “거제시청은 고현성 문화재 구역 안에 있어, 증축 등에 큰 제약이 많고, 중간중간 증축하다보니 민원인들이 부서를 찾기 힘든 건물 구조가 됐다”며 “외국 유명 도시처럼 시 청사가 유명관광지 되고, 만남의 광장이 돼야 한다”며 시청사 문제도 거론했다.

박 시장은 “100년 거제디자인 추진단에서 ‘시청사’ 문제를 의제로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거제시민 여론 수렴, 100년 거제디자인 시민숙의단, 거제시의회 논의를 거쳐 여론 집약에 나서겠다"고 했다. 시청사 이전 문제도 100년 거제디자인 주요 내용에 포함돼 있음을 내비쳤다. 

박 시장은 공약 사항인 ‘화장장 건립 문제’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통영화장장은 4기로 건설됐다. 거제시민이 통영화장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운영에 적자가 난다”며 “거제시‧통영시 국회의원‧시장 간 모임에서 새롭게 지은 통영 화장장 공동 사용 문제가 거론된 후, 지금은 실무 차원에서 협상을 하고 있다”고 했다.

박 시장은 “거제시는 통영화장장 시설비·진입도로 건설비 등 적정액을 통영시에 보상해주고, 운영비도 이용자 비율에 따라 매년 균등하게 부담하고, 거제시민도 통영시민과 같은 이용료로 통영화장장을 이용하는 것이 거제시 협상안이다”고 했다.

'통영시의회가 이번 협상 결정권을 쥐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는 기자 질문에 박 시장은 “협상이 잘 안되면 통영시의회를 직접 찾아가서 대화하고 설득하는 일에 나서겠다”고 했다.

박 시장은 “통영시와 원만한 합의가 안되면, 독자적으로 거제시립화장을 지을 수 밖에 없다”고 했다.

통영시는 국비 41억원과 시비 158억원 등 199억원을 들여 화장로 4기인 화장장을 2022년 6월 준공했다. 진입도로 개설, 민원해결 예산이 추가적으로 들어갔다.

박 시장은 “문제가 많은 행정타운, 일운면 회진 저류조, 일운 체육공원, 300만원대 아파트 등은 그냥 간과할 수 없다”며 “내년 4월 계약기간이 끝나는 행정타운, 감사원 감사 중인 일운체육공원의 감사가 끝나면 추후에 고발 등의 조처로 반드시 책임을 묻을 것이다”고 했다.

박 시장은 한‧아세안국가정원에 대해 “순천만 국가정원은 1조3천억원이 들었다. 2천억원이 들어가는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조성해놓아도 ‘세미(semi)’ 순천만 국가정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거제정글돔, 숲소리 테마공원, 간덕천, 죽림해수욕장을 한데 묶여 관광상품화시키면 순천만 국가정원 보다 더 멋진 경쟁력 있는 관광 테마상품이 될 수 있다”며 “숲소리 공원 확장, 죽림래수욕장 공모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고 했다.

한편 박종우 거제시장은 공공용지 확보가 어떤 공약사항보다 거제 발전에 가장 필요한 핵심요소라고 강조하면서, 공공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예산절감을 위한 필수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9월 개청한 농업기술센터를 예로 들며, 공공시설 조성 시 △유사시설 집적화를 통한 행정능률 향상, △확장성‧접근성 고려,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도비확보에 급급해 무조건 공모사업에 뛰어들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에서 떠안아야 할 미래의 사회‧경제적 비용까지 충분히 고려해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또한 거제9경 중 매년 수십만 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지만 여전히 사유지로 남아있는 바람의 언덕, 공곶이 등에 대해서도 적극 매입해 개인의 재산권 침해를 막고, 시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상문동 지역의 인구증가 역시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음에도 사전에 대비하지 못해 교통체증, 과밀학급, 공공청사 협소, 주차장 부족 등의 문제를 뒤늦게 해결하려다보니 지가상승 등 공공용지 확보에 어려움이 많다고 전했다.

거제시는 지난 2월과 8월 두차례에 걸쳐 전 면동을 대상으로 공공용지 확보 수요조사를 실시했으며, 사업부서 검토를 거쳐 공공용지 확보 계획을 확정했다.

그에 대한 사전 절차로 익년도부터 취득할 공유재산 22건, 토지매입비 591억원을 포함한 총 1,312억 원 규모의 2024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수립했다. 매년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따라 연도별점진적으로 토지매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마지막으로 “100년 거제 디자인이라는 큰 목표 아래 공공용지 확보라는 밑그림을 그려 소수에 의해 흔들리지 않는 정책을 만들어나가겠다”는 말로 기자 간담회를 마쳤다.

기자간담회 끝에 ‘사법리스크’에 대한 기자 질문도 있었다. 박 시장은 “ 23만 거제시민 여러분께 심려와 염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 다음 재판을 차분히 잘 준비해서 민선 8기 시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